아마존 FBA, 키워드를 리서치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랜만의 포스팅입니다. 건강히 잘 지내셨는지요? ^^ 


지난 시간에 알리바바 공장에서 제품 생산 중에 해야할 일들에 대하여 다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2019/01/16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알리바바 공장 생산 중에 꼭 해야할 일



이 중에 중요한 사항이 바로 키워드 리서치인데요. 제품이 아마존 창고에 도착하면 런칭을 하게 되는데, 보통 RA(Retail Arbitrage)는 몰라도 PL(Private Labeling)은 런칭을 하지 않으면 아예 판매 자체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런칭은 필수 요소입니다. 런칭에는 Give Away, PPC 광고, 고객 리뷰 받기, 기타 페이스북 이나 SNS 마케팅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던 간에 키워드는 연구해서 제품 창고 입고 전까지 어떤 키워드들을 사용할지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PPC 광고를 돌리다 보면 실제 아마존 판매 및 볼륨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키워드는 유동적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 정하는 중요 키워드는 변함없이 계속 쓰게 마련입니다. 


그럼 전에 정했던 제품인 Hover ball 런칭에 사용할 키워드를 리서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마존에서 제시해 주는 검색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아마존 제시어 중에 제일 첫번째로 나오는 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륨이 한달에 10만 이상이 되는 아주 큰 볼륨만 아니라면 말이죠. 너무 큰 볼륨의 키워드는 검색 첫 페이지까지 가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키워드의 볼륨은 약 1만 5천 ~ 3, 4만 정도까지가 적당합니다. 


먼저 아래 크롬익스텐션을 깔면 좋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좀더 많은 갯수의 아마존 제시 키워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mz-suggestion-expander/cpeaihkccbeemkfefcapijechkbfjlhb?hl=ko


아마존 사이트에서 Hover, Hover ball, Hover soccer ball, Hover ball soccer ball, floating ball 관련하여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같이 hover까지만 쳐보았는데요. 검색 볼륨이 가장 큰 키워드는 hover board이네요. hover board는 바퀴 두개 달린 타고 다니는 보드로써 저희가 다루는 제품과 관계가 없습니다. hover ball이 저희 제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키워드입니다. 볼륨이 4400밖에 되지 않네요. 너무 작은 볼륨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괜찮은 이유는 저희가 지난 겨울에 저 제품이 얼마나 많이 팔렸는지 판매량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Hover ball은 시즈널한 즉 겨울에만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저렇게 볼륨이 작은 키워드가 메인 키워드인 경우, 9월 경부터 아마존 검색 1페이지까지 올리는 작업이 쉽습니다. 11월 경부터 1페이지에 있는 제품들의 판매량이 부쩍부쩍 뛰게 될 것입니다. 



Hover ball을 한번 쳐보도록 합시다. 아래와 같이 뜨는데요. hover ball 빼놓고는 볼륨이 아주 작습니다. 하지만 작은 볼륨이지만 검색 1페이지에 뜨게 되면 효용 가치는 분명 있습니다. 



Hover soccer ball을 쳐보도록 하겠습니다. hover soccer ball을 제외하고는 볼륨이 정말 작네요. 하지만 hover soccer ball은 나중에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hover soccer ball은 저희가 정한 제품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키워드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찾았을 때 구매전환율이 제일 높기 때문에 사용해야 하는 것이지요. 



floating soccer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륨은 아주 작지만 의미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PPC를 돌릴 때에 Broad와 Exact 등을 선택하여 돌릴 것인데요. Hover ball을 broad로 선택하면 hover ball을 포함하는 여러가지, 즉 100가지 경우의 수에 대하여 광고가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floating ball과 연관되서는 광고가 나가지 않겠죠. 그래서 좀 다른 키워드도 리서치해 두는 것이 나중에 의미가 있습니다. PPC를 돌려보고 구매전환율이 좋을 수도 있거든요. 만약에 구매전환율이 너무 떨어지면 PPC할 때에 제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Reverse ASIN이라는 것을 언급드린 적이 있습니다. 경쟁 제품이 어떠한 키워드에 대하여 색인이 되어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 바로 Reverse ASIN입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8/12/19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경쟁제품의 메인 키워드를 알아내 보자.


보통 Reverse ASIN은 수행하려면 10불 이상의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공짜로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저도 요즘 찾았는데 제대로 나오는 것인지 확실히 확인은 하지 못했습니다. ^^; 다음 사이트입니다.


https://sellerwords.com/


일단 베스트셀러 경쟁 제품을 하나 찾아보도록 하죠. 아래 제품으로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Toys & Games에서 50위네요. 한달에 몇개 정도 팔리는지 판매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달에 7860개가 팔리네요. 계산해 보면 하루에 262개가 팔리고 있네요. 정말 대단하네요!


일단 저 제품의 제목에서 알아낼 수 있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hover soccer ball

air soccer

excellent time killer

hovering soccer ball

inflatable ball


자 이제 아까 말씀드린 셀러워즈닷컴 사이트에서 저 제품의 ASIN을 쳐서 어떤 키워드에 색인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려고 했는데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Unknown Product라고 뜹니다. 문제가 있네요. 그래서 다른 베스트셀러 제품의 ASIN을 쳐서 Reverse ASIN을 수행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볼륨을 감안했을 때에 쓸만한 키워드에 빨강색 네모를 쳤습니다. 


이렇게 하여 몇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알아낸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hover ball

hover ball for kids

soccer hover ball

hover ball toy

hover soccer ball

floating soccer ball

floating soccer

kid outdoor toys ball

6 year old boy toys

children's toys for boys

boys toys

outdoors toys for boys


원래는 아마존스튜디오 크롬 익스텐션을 통하여 아마존 서치 볼륨을 알아내는 것이 좋은데요.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지만 작년 11월부터 아마존에서 검색 볼륨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좀더 정확한 볼륨을 알려면 PPC광고를 돌려서 거기서 나오는 볼륨을 가지고 예측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그 방법 대신 구글 키워드 플래너(Google Keyword Planner)를 사용하여 검색 볼륨을 예측하고 또 관련 키워드들이 더 있다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