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알리바바 공장 생산 전에 꼭 해야할 일

녕하세요.


오늘은 알리바바 업체를 선정하고 공장에 돈을 부치기 전에 해야할 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바바 업체와의 네고에 대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19/01/09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알리바바 업체와 네고해보자



일단 일정액을 업체에 보낸다는 것은 반드시 생산을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 중인데 아마존에 해당 제품을 올리는 것이 나에게 허용되지 않는다거나, 저작권에 걸려서 판매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지 않으십니까? 그래서 다음 세가지 사항을 돈을 부치기 전에 실행해 봐야 합니다. 


1. 바코드 면제 신청


저는 바코드를 Nationwide Barcode란 업체에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원래 정식으로 하자면 아래의 GS1 사이트로 들어가서 정식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구매가 아니고 대여이지요.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1년에 50만원 이상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매년 돈을 납부해야 바코드의 효력이 유지됩니다. 


http://www.gs1kr.org/Service/Main/appl/Main.asp


아마존에서 2017년에 대대적으로 바코드를 검사하여 정식 바코드를 쓰고 있지 않으면 리스팅을 삭제해 버리겠다고 엄포를 놓았었습니다. 저는 초보 때에 잘 몰라서 바코드를 사서 썼는데요. 아직은 문제가 없지만 정말로 재수가 없으면 소중한 리스팅을 아마존에서 삭제해버린다고 해도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저도 다음 제품 출시 때에는 반드시 바코드 면제 신청을 할 것인데요. 저와 친한 아마존 셀러들을 보면 바코드 면제 신청은 쉽게 받을 수 있으며 하루 이틀 정도면 완료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PL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을 해야 하겠지요. 


https://sellercentral.amazon.com/gtinx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서 GTIN Exemption(바코드 면제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공급업체에서 Supporting Letter를 받아오라고 하지만 제출하지 않아도 면제가 되었으며, 웹사이트를 기입하는 란에는 블로그에 사진 정도 올리던지 구글드라이브의 한 폴더에 제품 사진을 모아놓고 링크만 줘도 통과가 된다고 하네요. 제가 아는 분은 이렇게 해서 면제되는데 24시간도 채 걸리지 않았다고 하네요. 바코드는 아마존 리스팅 작성 시에 필요하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합니다.  



2. 아마존 리스팅 작성


이 시점에서 아마존 리스팅을 작성하는 것은 이 제품을 아마존에서 팔 수 있는 것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그러므로 리스팅이 아주 훌륭할 필요는 없습니다. 리스팅은 제품이 아마존 창고에 도착하기 전에 완벽하게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지금은 일단 Gated인지 Ungated인지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카테고리는 같은 종류 베스트셀러 제품의 카테고리를 보고 그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저작권 침해 검색


저작권 침해 검색은 사실 브랜드 명을 정할 때부터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아래 사이트는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 홈페이지입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저작권을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uspto.gov/



Trademarks - Searching trademarks 를 선택합니다. 


Search our trademark database (TESS)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알맞은 것을 골라야 하는데요. 저는 보통 Basic Word Mark Search (New User)를 누릅니다. 


저작권을 검색해 보고 싶은 단어를 쓰고 Submit Query를 누릅니다. 예제로 nike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결과가 표시됩니다. 161개나 저작권이 걸려 있네요. 저런 단어는 피해야 겠지요. 



만약 제품 자체에 대한 저작권을 검색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FIVERR의 변호사에게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저는 문의해 보지 않았고 어떤 유명한 유튜버 추천 변호사 정보입니다. 15불이면 할 수 있네요. 제가 신뢰하는 유튜버라서 신용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s://www.fiverr.com/pro_usa/do-a-patent-search-for-your-idea-or-product



이제 생산이 시작되면 약 1~2개월 정도 걸릴 것이고, 제품 운송은 비행기라면 약 2주 정도, 배라면 1달 보름 정도는 걸립니다. 그 동안에 해야 할일들이 있지요. 바로 다음의 일들입니다. 


1. 완벽한 리스팅 작성

2. 제품 사진 찍기

3, 키워드 리서치


위의 것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