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알리바바 업체와 네고해보자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알리바바 업체 5-6곳에 견적 요청을 하는 메일을 보내는 것까지 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01/08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알리바바 소싱을 해보자


이제 답장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답장이 오면 가격 네고를 하고 한 업체를 선정하여 제품 생산을 시작할 것 인데요. 고려해야할 사항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샘플 제품의 품질은 어떤지? 

샘플을 받아보면 사진에서는 정말 좋아 보였지만 실제로는 엉성하게 제작된 제품이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해도 이런 업체는 선정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격이 비싸도 제일 품질이 좋은 업체에 손이 가게 마련입니다. 


2. 제품 로고를 Engrave(새김)하거나 붙여줄 수 있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아마존 PL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제품에 자신의 로고를 새겨넣거나 인쇄합니다. 새겨넣는 경우 보통 개당 30센트 정도 더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품 로고는 저의 경우 크몽을 통해서 10,000원 주고 만들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수많은 로고 제작 서비스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담당자는 즉각 답을 하는지, 그리고 진솔하고 친절하게 얘기하는지? 

중국 업체 중에는 가끔 서비스 마인드가 전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샘플 제품의 스폰지 부분이 쭈글쭈글하여 이를 지적했더니 개선할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은 지적하지 않았으므로 이상이 없다. 괜찮다. 이런 식으로 대답을 하더군요.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이런 업체는 바로 선택에서 제외하면 되겠습니다. 가격과 품질도 중요하지만 컨택하는 담당자가 말이 통하는지 서비스 마인드는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4. 제품을 보고 개선의 여지는 있는지, 개선 아이디어를 반영해 줄 수 있는지? 

베스트셀러 제품과 똑같은 제품을 조금 싸게 팔아서는 결코 이길 수 없습니다. 커다란 개선을 하면 물론 좋겠지만 작은 차이라도 개선을 해서 그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아주 작은 개선을 해서 제품을 출시했었습니다. 그래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있나 없나의 여부도 제품 선정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제품 생산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이 부분은 사실 공장들이 거의 비슷합니다. 2월에는 CNY(Chinese New Year) 휴일이 있는데 중국은 어마어마하게 거의 한달을 쉽니다. 스케쥴을 짜실 때에 생각하셔야 할 요소입니다. 


6. Prepping(아마존 바코드 부착)은 해줄 수 있는지, 할 수 있다면 가격은 얼마인지? 

저의 경우 공장이 아마존에 기존에 납품을 몇번 했던 업체라서 좀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프레핑도 공장에서 공짜로 해주었습니다. 그 것도 깔끔하게 잘 해주더군요. 공장에서 해주지 않는다면 프레핑 업체에 보내서 해야 하기 때문에 개당 30센트 정도는 지불해야 합니다. 

제가 선정한 업체, 즉 제품을 생산하여 아마존에 운송하고 판매를 진행한 업체에서 온 답장은 아래와 같이 한줄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품질 좋은 제품을 공급해 줘서 고마운 마음이 있습니다. 고객 리뷰나 피드백이 꽤 좋았거든요. 


Thank you for your inquiry  about [제품이름], could you accept 500 sets?


연락줘서 고맙다. 500세트는 살수 있겠냐? 하는 내용이지요. 제가 300, 500, 1000 세트 주문을 문의했었는데요. 300 세트는 받지 않아서 저런 답장을 한 것 같습니다.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업체를 선정 후 가격도 일부 네고를 좀 해보고요. (저의 경우 가격을 하나도 추가할인 받지는 못했습니다. 가격을 깍으면 그만큼 품질이 안 좋은 제품을 납품한다는 얘기를 유튜브에서 봐서 한번 할인을 묻고 더 이상 물어보지도 않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생산 과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 전에 해야할 일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바코드 면제 신청


2. 아마존 리스팅 작성


3. 저작권 침해 검색


위의 내용은 개별 포스팅으로 더 알아보기로 하고요. 제품을 생산하려고 공장과 메일을 주고 받다 보면 알아야만 할 무역용어가 있습니다. 다음은 반드시 쓰이게 될 용어들입니다. 무역용어사전의 정의를 적고 제 사족을 밑에 붙였습니다. 


EXW(ExWorks) - 무역거래조건의 하나로 계약물품을 매도인의 영업장소, 예컨대 공장이나 창고등에서 매수인이 인수가능한 상태로 둘 때 매도인의 인도의무가 종료되는 것으로 간주하는 조건이다. 별도의 합의가 없는 한 매도인은 매수인이 정한 운송수단에 계약물품을 적재할 책임이나 수출통관책임이 없다. 따라서 이 조건은 매도인이 최소의무를 부담하는 조건이다. 

--> 제품 생산 공장의 창고에 있을 때의 가격입니다. 공장창고부터 항구까지 가려면 돈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FOB(Free On Board) 물품이 지정된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 후 본선인도로 매도인의 매수인에 대한 물품인도의무를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수인이 그 지점으로부터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의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며 매도인에게 수출을 위하여 물품을 본선인도를 요구한다.

--> 가까운 항구나 공항까지 배달해주는 제품의 가격입니다. EXW 가격보다 비쌉니다. Freight Forwarder(운송업체)를 사용하려면 항구나 공항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FOB 가격이 실제 제품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DDP(Delivered Duty Paid) - 관세지급반입인도조건, DDP조건은 매도인이 지정된 목적지에서 수입통관을 이행하고 도착된 운송수단으로부터 양하되지 않는 상태로 물품을 인도하는 것을 뜻한다. 매도인은 적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목적지 국가에서의 수입에 필요한 모든 관세를 포함하여 그곳까지의 물품의 운송에 따른 모든 비용 및 위험을 부담하여야 한다.

--> 제가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이 조건을 사용하면 아마존 창고까지 배달되는데 관세 및 기타 유의사항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좀 비싸지만 편하고, 제가 무역을 모르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PI(Pro forma Invoice) 매매계약의 성립이 이루어지기 전에 Buyer가 자신이 수입할 물품의 가격을 계산해 보는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또는 수입허가 절차 등을 미리 준비하는데 필요한 서류로 쓸려고 Seller한테 요청하는 견적송장

--> 보통 처음에 30프로를 송금해주면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는데요. 이 때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아래에 나오는 CI가 아마존에서 요구시 제출해야 하는 실제 서류이고요. PI는 송금 시에 필요한 인보이스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CI(Commercial Invoice) - Proforma Invoice매매계약서(Sales Contract/Purchase Order)에 근거하여 진행되는 물품이 수출선적 준비가 되었을 때, Seller가 제품의 명세수량단가금액선적예정일자 등을 명시하여 Buyer에게 제공하는 중요한 선적서류 중 하나이다. 

--> 마지막에 돈을 송금할 때에 받는 인보이스입니다. 아마존에서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받아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운송은 공급업체와 연계된 운송업체와 진행해도 되고 아래 Freightos에서 견적을 받아서 진행해도 됩니다. Freightos는 운송업체 포털 사이트인데요. 수십개 업체 견적을 한꺼번에 받아서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합니다. 


https://www.freightos.com/




저의 경우 공장과 연계된 운송업체와 Freightos에서 본 가장 저렴한 운송업체가 가격이 비슷했었는데요. 공장연계 운송업체는 가격을 EXW 가격으로 계산하고 Freightos 가격은 FOB 가격으로 계산을 해서 공장연계 운송업체가 더 가격이 싼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장연계 운송업체과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때 장단점이 있는데요. 공장연계 운송업체와 진행하는 경우에는 중간에 상황이 어떤지 처음에 컨택했던 그 사람과 계속 컨택을 하게 되므로 자꾸 물어보기가 귀찮게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상황을 세부적으로 자세히 알기가 힘이 듭니다. 하지만 Freightos에서 찾은 개별적인 운송업체와 진행을 하게 되면 보통 상황을 웹상에서도 볼 수 있고, 질문을 하기에도 수월합니다. 


공장에서 생산하고 운송하는 기간이 약 2~3개월 정도 걸리는데, 이 기간 동안에 다음 사항들을 더 공부해야 합니다. 


1. 완벽한 리스팅 작성

2. 제품 사진 찍기

3, 키워드 리서치


위에서 언급했던 공장 생산 전에 해야할 일들과 생산 중에 해야할 일들을 개별 포스팅으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