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판매할 제품을 골라보자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Viral Launch를 사용하여 판매할 제품 후보군을 몇개 뽑아 보았습니다. 제가 좀 들떠서 제품들이 아주 좋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좀더 분석해보니 UFO 장난감과 붕떠서 다니는 호버 축구공 완구는 둘다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이전 제품에 뭔가 개선하여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데 이렇게 개선이 거의 불가한 경우에는 오로지 마케팅과 제품 사진, 리스팅 등을 잘해서 판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회용 접시 제품군은 이미 많은 제품들이 나와있어서 정말 소싱을 잘하여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만 승산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UFO 장난감, 떠있는 호버 축구공 둘다 아직 좀 먹을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온지 오래 되지 않았고, 매출이 점점 늘어나는 형국이라서요. 일회용 접시도 처음에 진입하기가 어렵지만 일단 어느 정도 매출이 잡히면 그 다음부터는 큰 변동없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 또한 소싱을 정말 잘해야 합니다. 개선 여지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자 그럼 이전에 즐겨찾기한 키워드들을 살펴보기로 하죠. 



UFO Toy, Hover Ball Soccer Ball, Cup Plate, Rose Gold Plastic Plate 이렇게 총 4개의 키워드입니다. 어제는 없었는데, UFO Toy는 Popular Result라는 워닝이 떴네요. 많은 사람들이 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자가 더 많아질 수 있다는 경고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 4개 키워드를 각각 아마존 검색, 알리바바 검색하고 이익을 남기고 판매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UFO Toy


아마존에서 검색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Sponsored 광고는 PPC 광고로 앞에 띄운 거라서 Skip하고 지나가겠습니다. 


위의 4개가 처음에 뜨는 4개 제품입니다. 쭈욱 보니까 감이 좀 오십니까? ^^ 세번째 제품 퍼런거 빼고 3개는 알리바바에서 같은 제품 파는 것입니다. 똑같은 제품 가져다가 라벨만 다르게 파는 것이지요. 맨 위에 리뷰 135개 제품 세일즈 랭킹은 247위 아래 Jungle Scout Estimator로 보면 한달에 3960개를 팔고 있네요. 몇불 마진이 안 남는다고 쳐도 저정도면 후덜덜합니다. 


https://www.junglescout.com/estimator/


그 밑에 리뷰 58개 제품이 똑같은 제품으로 팔아서 1불 싸게 파고 있지만 세일즈 랭킹이 많이 밀리고 있죠. 확인해 보니 한달에 330개밖에 팔지 못했네요. 


1등만 살아남는 무서운 세상입니다. 1불 더 비쌈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ㅠㅠ 세번째 퍼런색 UFO는 리뷰가 15개임에도 그런대로 팔리네요. 네번째 Amazon Choice 뽑힌 애는 무려 7.99불에 팔고 있네요. 저 친구는 키워드 랭킹 앞으로 가려고 마진없이 팔고 있다고 추측됩니다. 남아도 몇센트 마진일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자 그럼 저 키워드를 가지고 알리바바에서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Trade Assurance가 되어 있는 업체, 4년 이상된 업체와만 거래합니다. Verified Supplier는 괜찮은 업체도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해제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업체 정보 들어가서 도매업체(Wholesaler)인지 공장(Factory)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Factory로 해야 나중에 재주문할 때도 리스크가 없고 좀 더 싼 가격으로 네고가 가능합니다.(도매업체는 나중에 해당 제품을 취급하지 않을 확률이 있음)


검색해서 똑같은 제품들을 찾았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저 무지개색 날아다니는 공 제품은 정말 공급업체가 100개는 될 것같습니다. 정말 많이 검색 되네요. 몇개만 추렸습니다. 


일단 청색 날아다니는 UFO 공급업체입니다. 아래 3개 업체 모두 같은 제품을 공급하는 것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보니까 약 1000개 정도 시킨다고 보면 7불 정도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 그럼 이제 아마존 제품 페이지로 들어가서 아마존 피 등 주판알을 좀 튕겨볼까요. FBA Calculator라는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비용은 7불로 했고요. 운송비용은 개당 1불로 했습니다. 무게가 0.12 KG인데요. 비행기로 했을 때에 1KG당 약 5불이 들기 때문에 운송비용이 1불 정도면 충분히 잡은 것입니다. Total Fulfillment Cost가 4.30으로 나오는데 보통 저기 수치보다 1-2불 더 높습니다. 보수적으로 잡아서 2불 높다고 치죠. 그래도 수익은 40프로를 넘습니다. 대박이죠?? 얼핏 보기에 그렇게 보이시겠지만, 저 상품을 키워드 랭킹 순위에 올리기 위해서 PPC 광고 및 기타 마케팅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광고 비용을 최소로 줄이고 오가닉 세일(광고 없이 팔리는 세일)이 많이 나오게 하는 것이 모든 셀러들의 난제라고 하겠습니다. 어쨋든 저 정도면 훌륭한 제품입니다.  



이제 무지개색 날아다니는 공 장난감을 알리바바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개 정도 나오는 공급업체 중에서 몇개만 아래에 넣었습니다. 



대략 1.5불 정도면 손쉽게 소싱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제 아마존 페이지로 다시 가서 주판알을 튕겨볼까요. 그런데 이 제품은 무게가 90그람 정도인데요. 운송비용은 개당 0.5불 정도로 하면 문안할 것이라고 보고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도 Fulfillment Cost가 좀더 올라간다고 쳐도 이익률이 나쁘지 않네요. 역시 개당 3불 이하의 제품을 가져다가 파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제 제품은 무겁고 개당 알리바바 가격이 7~8불 정도라서 이런 제품들을 보니 웬지 부러운 생각이 드네요. 


나머지 3개 키워드 Hover Ball Soccer Ball, Cup Plate, Rose Gold Plastic Plate에 대한 분석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