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Viral Launch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FBA PL의 첫단계인 제품 찾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사실 어떤 툴로 발견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정글스카우트 크롬 익스텐션, 세일즈 랭크, 키워드 등 많은 툴을 사용하여 분석을 마치고 제품을 런칭했지만, 처음에 발견을 툴로 검색해서 찾은 것은 아니었지요. 제가 찜한 두번째 제품도 툴로 찾은 것은 아닙니다. 첫번째 제품을 팔다보니 눈에 띄는 것이 있어서 찜해 둔 것입니다. 



요즘 시간도 좀 남고 해서 공부해 두려고 Viral Launch를 일개월 구독하였습니다. 첫 달은 반 값 할인이 되기 때문에 29.5불에 쓰고 있는데요. Viral Launch의 가격 테이블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이 후덜덜하지요? 저 것이 월간 구독 가격입니다. 중간에 해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납부가 되지요. 저는 일단 INTERMEDIATE으로 한달 쓰고 있습니다. 달력에 적어두고 한달 뒤에 반드시 해지할 예정입니다. ㅋㅋ 저렇게 가격이 비쌈에도 불구하고 Viral Launch는 요즘 가장 HOT하게 사용하는 툴입니다. 빅셀러들은 거의 쓰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Viral Launch는 제품 검색 이외에도 리스팅, 사진, 그리고 PPC도 대행해서 진행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가를 들어보면 거의 돈 준 값을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모든 서비스들이 가격이 상당한데 말이죠. 저도 나중에 빅셀러가 된다면 애용하고 싶은 서비스들입니다. 


제가 며칠간 시간날 때 마다 Product Discovery와 Market Intelligence를 이런 저런 데이터를 넣어보며 제대로 나오는지 실험도 해보고, 여러 가지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일단 Viral Launch는 기능이 무척 많습니다. 필터만 해도 여러개라서 이 것 저 것 돌려보고 결과치를 보는데 꽤나 오래 걸렸고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자기만의 필터를 만들어서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간에 결론적으로 Viral Launch는 저에게 합격점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좋은 기능이 있었고, 상당히 유저 프렌들리입니다. 왜 많이들 쓰는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자주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라면 반드시 일년 라이센스를 PRO로 구입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살 때에 50프로 할인이기 때문에 새로운 이메일 주소로 1년권을 사면 큰 돈을 아낄 수 있겠죠. :)


Viral Launch의 Product Discovery 툴은 제품을 찾는 도구인데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 것은 화면의 윗 부분입니다. PRODUCT, KEYWORD, BRAND, CATEGORY 탭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PRODUCT와 KEYWORD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PRODUCT DISCOVERY 화면의 아래 부분은 Advanced Filter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가지 필터가 있는데요. Sales Pattern을 보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각각 Up & Coming, Seasonal, Typical이 있습니다. Up & Coming은 판매율이 좋아지고 있는 것이고, Seasonal은 크리스마스트리, 수영복과 같이 어떤 시즌별로 잘 팔리는 것이며 Typical은 큰 변화없이 유지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첫화면에서 눈의 띄었던 것이 바로 KEYWORD SEARCH입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 판매는 KEYWORD에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보는 편이라서요. 제품도 키워드를 먼저 찾고 찾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에 존재하고 있지않은 획기적인 제품을 런칭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고만고만한 제품을 런칭한다면 저 개념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것이 무엇에 쓰는 물건이고 하고 여러가지로 해 보았지요. 제가 쓴 필터 값과 결과치를 알려드리기 전에 제가 대략 추구하고 있는 제품 스타일이 있습니다. 아마도 여러가지 유튜브나 교육 등에서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비슷한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저 자신도 저 기준을 절대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저 기준에 안 맞아도 필이 꽂히면 진행하는 것이죠. 


1. 20~40불 사이 물건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환불을 해줘도 타격이 적습니다. 

2. 베스트셀러들의 리뷰 갯수가 100개 이하인 것이 좋습니다. 리뷰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그 제품을 완벽하게 지배하고 있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뷰 갯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검색하면 뜨는 제품들의 분위기를 살펴야 합니다. 감이지요. 

3. 중국 알리바바에서 생산이 가능한 것을 고릅니다. 제가 다른 소싱 루트를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

4. 브랜드 1, 2개가 거의 점령하고 있는 물건은 피합니다. 가끔 검색하다보면 브랜드 2개 정도가 전체 매출의 90퍼센트 정도를 차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5. 물론 아시겠지만, 유명 브랜드, 레고, 삼성, 애플, 피셔프라이스 등의 제품 짝퉁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괜히 험한 꼴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가품으로 인한 계정 정지 이슈)


자 그럼 제가 사용한 KEYWORD 검색 필터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 필터로 여러개 괜찮아 보이는 제품을 찾았습니다! 






카테고리는 만만한 아이들로 했고 가격은 20~40불 사이, 월간 매출은 3만 ~ 8만불까지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리뷰 갯수는 100개 이하로 했지요. 



Viral Launch는 저렇게 오렌지 색깔로 워닝도 줍니다. 워닝 뜬 것은 좀 위험해 보이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치를 자세히 보면 위의 그림처럼 3개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제일 왼쪽부터 각각 Market Intelligence, View on Amazon, Pin Keyword입니다. 즉 마켓 인텔리전스로 분석해보기, 아마존 페이지에서 보기, 즐겨찾기로 저장하기 입니다. 맨왼쪽을 눌러서 Market Intelligence를 보면 또 뜨억! 합니다. 기능이 괜찮아서요. ㅋㅋ 제가 즐쳐찾기 한 키워드 중 한개를 아래에 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4개의 탭이 있습니다. 첫번째 탭은 TOP SELLERS입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화면이지요? 정글스카우트나 유니콘 스매시 등의 화면과 비슷한데요. BSR 그래프가 나오고 오른쪽 위에 보면 Product Idea Score가 있습니다. 자그마치 별 5개! 좋습니다. 검색을 진행해 보면 별 다섯개가 그리 자주 나오는 편은 아닙니다. 



두번째 탭은 MARKET TRENDS인데요. 구글 트렌드와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구글 트렌드는 제품 출시 전에 반드시 키워드를 쳐서 미국에서의 트렌드 추이를 봐야 합니다. 정말로 필수이며 그 추이대로 실제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겨울에 확실히 잘 팔리네요. 이 그래프도 참 마음에 듭니다. 



세번째 탭은 VL ANALYSIS입니다. 이 탭이 제일 맘에 드는데요. SALES PATTERN이 UP & COMING인 것을 보아 세일즈가 점점 많이 되고 있다는 뜻이고요. PRODUCT IDEA SCORE가 홈런이라고 합니다. 물론 맹신하면 안되지만 나름 의견을 준다는 것 자체가 전 고맙네요. 


네번째 탭은 COST CALCULATOR입니다. 저 검색어로 뜨는 제품들의 가격 및 비용을 분석하고 나름대로 재주문할 때 갯수까지 예측해 줍니다. 물론 참조만 해야 하는 값입니다만. 



자 그럼 제가 괜찮은 키워드 즐겨찾기한 목록을 보여 드립니다. KEYWORD 검색으로 찾은 것들이고요. 다음에는 저 즐겨찾기한 키워드로 제품을 찾아서 분석하고, 알리바바에서 가격을 알아보고, 진행할지 말지를 검토하는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가상으로 진행할 것이지만요. 



PS 실제로 제가 저 중에 하나를 FBA PL로 진행할지 저도 모르겠습니다. 좀 탐이 나기도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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