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알리바바 공장 생산 중에 꼭 해야할 일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알리바바 공장 생산 전에 꼭 해야할 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19/01/11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알리바바 공장 생산 전에 꼭 해야할 일



이번 시간에는 알리바바 공장에서 생산 중일 때 그리고 운송 중에 꼭 해야할 일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생산이 보통 한달 정도 걸리고, 배로 운송하면 한달 보름 정도, 비행기로는 2주 정도 걸리니 그 시간동안 아래 3개는 반드시 완료해 둬야 합니다. 그래야 아마존 창고에 제품이 입고되면 바로 PPC 혹은 Give Away 등의 런칭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1. 완벽한 리스팅 작성

2. 제품 사진 찍기

3, 키워드 리서치


1. 완벽한 리스팅 작성


아마존 오프라인 교육을 받게 되면 보통 리스팅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어떻게 하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잘 할 수 있을까를 배우게 되지요. 타이틀은 어떻게, 불렛 포인트는 어떻게 디스크립션은 어떤 식으로 작성할 것인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다 쓸데 없는 짓입니다. ㅋㅋ 반은 농담, 반은 진담으로요. 왜냐하면 우리는 영어 원어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구글번역해서 올리는 사람도 보았고요. 영어를 잘 한답시고 자기가 영작해서 올리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이렇게 하지 마십시오. 아마존 PL을 준비하면서 들이는 돈이 얼만데요. 왜! 리스팅을 직접 합니까? 이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외주를 주시기 바랍니다. 외주를 주고 나중에 원하는 키워드가 타이틀에 잘 들어갔는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타이틀에는 꼭 반드시 메인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야 함은 주의해 주십시오. 


FIVERR에 아마존 리스팅을 잘 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FIVERR에 들어가서 Amazon Listing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많은 전문가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의뢰를 하실 때에는 제목에 넣어야 할 키워드 및 경쟁업체의 리스트를 알려주시면 비슷하게 만들어 줍니다. 별로 어려운 과정이 전혀 없습니다.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만 빼고요. ^^





저는 아래 분에게 55불짜리 서비스를 받았고,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원래 카피라이터를 본업으로 하시던 분입니다. 



2. 제품 사진 찍기


제품 사진은 리스팅에서 최고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추세라서 사진을 보고 한번 클릭해보고 싶다고 느끼게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정책을 보면 포토샵 작업과 같은 보정작업은 하지 못하게 되어 있지만, 실제로 포토샵 작업을 하지 않는 베스트셀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에서 한번 제품별로 잘 팔리는 셀러의 사진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 보면 100% 보정 작업을 한 사진들입니다. 만약 정말 몇십만불의 매출을 바라보고 시작하는 PL이라면 100~200만원 정도의 돈을 들여서 사진예술가급 전문가에게 맡겨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 그런 정도의 예산을 사진에 지출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다른 몇개의 옵션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의 크몽 서비스 : 제가 사용한 서비스입니다. 저의 경우 흰색 배경 사진 4-5장과 다른 물건들과 조합해 있는 사진 3-4장 정도를 찍었고 약 15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카라멜이라고 조건을 주면 전문가로부터 여러 개 받아주는 서비스가 있었는데요. 여기서 받아보니 약 10여 개의 견적서 금액이 최저 40만원부터 최고 200만원까지 되더군요. 크몽에서 찍은 사진은 딱 맘에 들지는 않았지만 문안한 수준이었고 크몽에서 따로 포토샵하는 분에게 보정 작업도 받아서 리스팅하였습니다. 아래는 크몽에서 제품 사진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제품 사진 찍는 분들은 참 많이 찾을 수가 있습니다. 



- FIVERR 제품 사진 : 제가 아는 셀러는 FIVERR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모델이 들어가는 사진이라서 약 70만원을 지출했다고 하더군요. FIVERR에도 유능한 사진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도 경쟁이 심해서 가격이 저렴한 편이라고 합니다. 






- 바이럴 라운치(Viral Launch) Product Photography 서비스 : 제일 싼 옵션이 597불이나 될 정도로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여기를 한번 써본 사람들은 다 추천하더군요. 알아서 다 잘 완벽하게 해준다는 커멘트입니다. 저도 나중에 한번 써보고 싶은 서비스인데 일단 가격이 너무 비싸서 아주 나중으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3. 키워드 리서치


제품이 입고되면 주로 한달 검색량이 약 3만 가량 되는 키워드, 그리고 실제로 판매가 잘 이루어지는 키워드를 잡아서 제품 검색 첫페이지까지 가도록 런칭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이 런칭 작업은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있고 심오한 작업인데요. 일단은 돈을 투자하여 검색 첫페이지까지 올릴 키워드를 한개 정해야 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관련해서는 검색해보면 Jungle Scout, AMZ Sellers, Sellics, Sonar, Merchant Words 등 유료 서비스들이 아마 수십개는 될 것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이만큼 심오하고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지요. 다음은 가장 유명한 키워드 툴인 Merchant Words 홈페이지입니다. 


혹시 위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구글에서 "서비스이름 discount code"를 꼭 한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아마존 유료 서비스는 거의 항상 할인 코드를 웹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머천트 워드 말고 다른 서비스도 다 그렇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및 PPC 관련하여서는 약간의 저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 복잡하지는 않으나 실험으로 알아낸 것들이지요. PPC는 이미 나와있는 자료들은 미비합니다. 교육시간에 배우는 것들도 뭐그냥 이렇게 해서 돌려라 하는 수준이지요. 기회가 되면 제가 일부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보면 그리 특별한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기대해 주십시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