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경쟁제품의 메인 키워드를 알아내 보자.


안녕하세요. 


아마존이건 이베이건 간에 온라인 판매는 키워드 랭킹 싸움입니다. 어떤 주요한 키워드를 정해서 고객이 검색했을 때 몇페이지에 뜨느냐의 싸움이지요. 일반적으로 고객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1~3페이지에 떠야 경쟁이 가능하고 그 이후 페이지에 뜨게 되면 아무리 가격을 싸게 해도 팔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공장도가격보다 더 싸게 해도 검색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키워드 서치 볼륨의 종류는 EXACT와 BROAD가 있는데요. EXACT는 정확히 그 문구를 검색하는 경우의 볼륨이고, BROAD는 그 문구가 들어가며 좀 더 다른 단어도 있는 경우의 볼륨입니다. 


Wine Opener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다음의 검색어들을 고객이 검색했다고 가정합시다. 


wine opener

wine opener case

wine opener box

red wine opener


그렇다면 Exact 볼륨은 1이 되겠고, BROAD 볼륨은 4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아마존 PL을 시작하게 되면 만만한 키워드 하나를 밀어서 첫페이지로 올립니다. 한달 EXACT 볼륨이 10만 정도에 이르는 키워드가 있다면 저 키워드로 1페이지에 오르려면 너무나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EXACT 볼륨으로 약 15000~30000번 정도에 이르는 키워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EXACT 볼륨이 30000번 정도인 키워드에 1페이지에 뜬다면 하루 10개~15개 정도 팔리신다고 보면 됩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추측입니다. ^^





자 그럼 제가 다음 아마존 PL 제품으로 Wine Opener를 하기로 정했다고 합시다. Wine Opener는 검색해보면 경쟁이 좀 심한 편입니다. 저라면 PL로 진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를 들기 위해서 PL 제품으로 하기로 했다고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마존에서 Wine Opener를 검색해 봅니다. 검색해보면 첫줄에는 Sponsored라고 뜬 제품들이 한줄 나오는데 이 제품들은 아마존 PPC 광고로 돈을 주고 첫페이지로 올린 것들이기 때문에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첫페이지에 뜨는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마존의 모든 제품은 ASIN이라고 하는 고유의 코드가 있습니다. 아마존 고유의 바코드 개념인데요. 각 제품으로 들어가서 브라우저 URL을 보시면 B01261VEOG 처럼 생긴 부분이 나오는데 이 것이 바로 ASIN입니다. 



사실 이 ASIN을 가지고 그 제품에 인덱싱되어 있는 키워드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키워드가 인덱싱되어 있다는 것은 그 키워드를 쳤을 때 그 제품이 검색된다는 의미입니다. 그 제품에 인덱싱되어 있는 키워드를 뽑아내는 것을 Reverse ASIN이라고 합니다. Reverse ASIN을 공짜로 할 수는 없고요. 보통 10불 이상의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Reverse ASIN을 쳐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러 업체에서 이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경쟁제품에 인덱싱되어 있는 키워드를 알아낼 수 있는데요. 공짜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