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전체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아마존 FBA의 전체 프로세스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FBA는 무엇의 약자일까요? 바로 Fulfillment by Amazon입니다. 여기서 Fulfillment란 무엇일까요? 창고에 보관하고 고객에게 배송하고 고객 응대 등 모든 것을 아마존이 대행해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저희는 한국에 주로 있기 때문에 시간대도 미국과 정반대입니다. 고객이 전화를 걸거나 배송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실시간 대응이 힘이 듭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물건을 배송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고객이 불만을 가지고 나쁜 피드백이나 리뷰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배송하며 장사 잘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회사에 다니며 판매를 하기는 가능은 하겠지만 무척 힘이 듭니다. 


저는 한국에 살고 있으며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꼬마도 있어서 저녁에 놀아줘야 하고 남는 시간에 정말 짬을 내어 아마존 FB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것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Fullfillment를 아마존이 해주기 때문이죠. 


아마존 FBA의 전체 프로세스를 한번 훑어 볼 텐데요. 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FBA는 일단 아마존 창고에 입고되고 나면 할일이 많이 없습니다. PPC(Pay Per Click) 광고를 돌리는 정도이지요. 


제가 아마존 오프라인 교육을 받아봤는데, 아마존 PPC로는 Private Label 판매를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SNS나 다른 채널을 통해서 광고를 해야 된다는 얘기였지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PPC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적당한 Give Away가 필요하기도 하지만요. Give Away란 할인률을 아주 높인 쿠폰을 뿌려서 키워드 판매 랭킹을 올리는 방법인데요. 나중에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BA 프로세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아마존 셀러 계정을 만듭니다. 셀러 계정은 Individual 계정과 Professional 계정이 있는데, Individual 계정은 판매 갯수당 수수료가 0.99불이 붙고 40개까지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PPC 광고도 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Professinal 계정을 천상 만들어야 하는데요. 한달 수수료가 39.99불입니다. 얘네는 1불이 아니고 0.99불, 40불이 아니고 39.99불입니다. 좀 얍실한 것 같습니다. 


(2) 어떤 제품을 아마존에서 판매할지 고릅니다. 이 제품 선정이 제일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구간입니다. 아마존의 제품들을 정말 많이 연구하여 확실히 될 것 같은 제품을 선정해야 합니다. 


(3) 제품을 생산할 공장을 찾습니다. 공장이 아닌 도매업체를 찾을 수도 있는데요. 공장이 가격이 쌀 뿐만 아니라 도매업체의 경우 나중에 추가 생산시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장을 찾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리바바를 통해서 공장을 찾습니다. 


(4) 샘플을 받아서 비교합니다. 대략 5~6군데의 공급업체를 찾아서 샘플을 받아 봅니다. 샘플은 중국배대지를 통해서 받으면 조금 더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비용을 제외하고 DHL등으로 받으면 적게 들어도 50불 이상은 듭니다. 여러개의 샘플 중 가장 좋은 것을 고르고 이때 알리바바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지도 무척 중요합니다. 보통 무뚝뚝한 담당자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아마존 셀러 센트럴에서 Add Product하여 리스팅을 작성해 봅니다. 이 단계에서 리스팅은 완벽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이 카테고리의 제품이 나에게 Gated, 즉 팔수 없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잘못하면 Hazmat Review라고 위험물질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공장에 생산 주문을 넣고 리스팅 작성이 안되게 되면 아주 난감해 질 수 있습니다. 


(6) 바코드를 구입하거나 바코드 면제 신청을 합니다. 제품 한개당 한개의 바코드가 필요한데요. PL의 경우 바코드 면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 면제 신청을 하는것이 돈도 안 들 뿐더러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값싼 바코드들을 쓰면 아마존에서 책임을 물어 나중에 리스팅 자체를 제거해 버릴 확률도 있기 때문입니다. 


(7) 제조를 시작합니다. 이제 알리바바 공장에 약 30프로의 선금을 주고 제조를 시작합니다. 보통 500~1000개 제품 생산에 한달 정도가 걸립니다. 


(8) 제품 인스펙션을 실시합니다. 인스펙션은 알리바바를 사용하는 경우 중국에서 할 수도 있고 운송 후 미국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인스펙션을 진행할 경우에는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에 어떻게 손쓸 방법이 없으므로 중국에서 운송 전에 인스펙션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인스펙션 업체를 사용하여 인스펙션을 진행합니다. 


(9) 운송업체(Freight Forwarder)를 사용하여 제품을 아마존 창고로 옮깁니다. 일반적으로 500킬로 미만은 비행기로, 500킬로 이상은 배로 옮깁니다.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운송업체를 쓸수도 있고, 따로 운송업체를 섭외할 수도 있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요. 이 것은 나중에 다뤄보도록 하죠. 


(10) 아마존 창고에 물건이 도착하면 판매를 시작합니다. 이 단계에서 리스팅 즉 사진 및 타이틀, 불렛포인트, 디스크립션 등은 이미 완벽하게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Fiverr나 Upwork같은 재능기부사이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이제 Launching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합니다. 

쓰다보니 꽤 길어졌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아주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최종 문제는 판매가 잘되냐 안 되냐이지요. 


아래 그림은 제가 좋아하는 그림입니다. 저 그림처럼 저도 놀면서 돈 벌고 살고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