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제품 런칭하기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아마존 제품 런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의 아마존 키워드 리서치에 대하여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2019/01/24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키워드를 리서치해보자

2019/01/24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구글키워드플래너를 사용해보자



제품이 아마존 창고에 입고되면 이제 본격적인 런칭 작업에 들어갑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아마존 PL은 런칭을 해야만 의미있는 매출이 발생합니다. 


런칭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확인해봐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스팅은 완벽하게 만들어 졌는가? 특히 타이틀에는 메인 검색어 들이 제대로 포함되어 있는가? 

2. 제품 사진은 잘 들어갔나? 특히 1번 메인 사진은 모바일에서 봤을 때에도 멋져보이는가?  

3. 제품 카테고리는 베스트셀러 제품과 같은 카테고리로 되어 있는가? 카테고리가 다르면 고객이 제품 검색 시에 제대로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 첫 페이지가 아닌 Home & Kitchen에서 검색해야만 제품이 검색되는 이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한번 당해봐서 잘 압니다. ^^; 반드시 베스트 제품과 같은 카테고리를 유지해 주십시오. 

4. 구글 트렌드 상에서 내 제품의 키워드가 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가? 요즘에는 구글 트렌드라는 것이 있어서 제품 트렌드를 쉽게 그리고 공짜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런칭하려는 Hover ball의 경우 11, 12월이 판매 피크입니다. 그러므로 엄하게 2월 이런 시기에 런칭하면 안되고, 9월 경 런칭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Hover ball의 구글 트렌드 그래프입니다. 



런칭하기 전의 준비가 끝났다면 본격적인 런칭을 시작합니다. 런칭은 아래와 같은 항목입니다. 


1. 고객 리뷰 받기

2. 기브어웨이(Give Away) 진행하기

3. 이메일 시퀀스 프로그램 이용하기

4. 아마존 PPC 사용하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1. 고객 리뷰 받기


고객 리뷰는 처음에 많이 받으면 받을 수록 물론 좋겠죠. 미국에 지인이 있으면 부탁해서 받고는 하는데요. 저의 경우 1개 받고 시작했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보통 10개 이상은 받고 런칭을 시작하라고 하는데요. 쉽지 않습니다. 제가 겪어본 결과, 리뷰 갯수가 50개 이 정도로 많으면 차이가 나는데요. 3개나 10개나 판매에 큰 차이는 없는 것 같기는 합니다. 그래도 1~3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받는 것이 좋긴 좋습니다. 그렇다고 불법 페이스북 그룹이나 스카이프를 통해서 리뷰를 써달라고 부탁했다가 걸리면 리스팅이 삭제될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 기브어웨이(Give Away) 진행하기


2018년 11월 이전에는 새로운 제품을 런칭할 때에 기브어웨이하는 것은 거의 필수 코스였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에서 할인해서 판매하는 경우, 제 돈 주고 파는 경우보다 적게 판매량 측정 시 반영한다고 발표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작년 11월에 기브어웨이를 약 50개 제품을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효과가 적었습니다. 저 사실을 제가 미리 알았더라면 아마도 기브어웨이를 진행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현재는 그 돈을 PPC에 할애하는 것이 더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또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것입니다. 아마존의 알고리즘은 생각보다 자주 바뀐다는 느낌입니다. 


기브어웨이가 뭐냐 하면, 보통 80~ 95프로 정도의 할인 코드를 만들어서 특정 고객들에게 뿌리는 것입니다. 보통 싸게 구매한 사람들이 리뷰를 적어줄 확률이 좀 높고요. 판매량이 높아지니 특정한 키워드에 대해서 검색 페이지 순위가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첫페이지에 뜨려면 첫페이지에 있는 베스트셀러 상품과 같은 갯수의 판매량을 적어도 5-6일은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이 것이 그런데 Case by Case이긴 합니다만 해당 검색어로 검색해서 고객이 구매한 판매량이 검색 페이지 우선순위에서 가장 큰 포션을 차지하는 요소인 것은 확실합니다. 


할인 코드는 아마존 셀러 페이지의 Percentage Off로 해서 발행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구글 검색을 하면 잘 나와 있습니다. ^^ 할인코드가 있어도 누군가에게 뿌려야 하기 때문에 보통 이런 것을 대행해 주는 업체를 사용합니다. 검색해 보면 여러개의 크고 작은 업체들이 검색되는데요. 크게 세 개 업체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JumpSend

Starter를 구매하면 되고요. 여기는 이메일 시퀀스 프로그램과 기브어웨이가 묶여 있습니다. 원래는 keyword Targeting, 즉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판매되게 하는 기능이 없었는데, 다른 업체에 밀리다보니 생겼습니다. 29불이면 싸긴 싼데, 저는 이메일 시퀀스와 묶여있는 서비스가 별로입니다. 왜냐하면 이메일 시퀀스는 계속 사용하게 되지만 기브어웨이는 끽해야 일년에 몇번 안 쓰기 때문입니다. 


- Viral Launch

저는 써보지는 않았지만 바이럴 라운치니깐 기능이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가격이 무려 400불입니다. 기브어웨이만을 한다고 생각하면 너무 비쌉니다. 


- Zonjump


기브어웨이하는 갯수당 지불을 해서 제가 봤을 때 제일 합리적입니다. 제가 이 서비스를 이용했었는데요.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작년 11월 이후에는 기브어웨이 서비스 자체가 효용성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3. 이메일 시퀀스(Email Sequence) 프로그램 이용하기


리뷰나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는 이메일 시퀀스 프로그램 사용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이메일 시퀀스란 고객이 물건을 구매하고 일정 날짜가 지나면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성해 두었던 메일을 자동으로 보내 줍니다. 저만 해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100개나 150개 메일까지는 공짜이기 때문에 메일 갯수가 많아질 때 Plan을 바꾸면 됩니다. 아래에 유명한 이메일 시퀀스 프로그램이 Feedback Genius와 Salesbacker 관련하여 적었습니다. 저는 Salesbacker가 한달에 1불 저렴하여 Saelsbacker를 사용하였습니다. 어느 프로그램이던 장단점은 크게 없습니다. 


- Feedback Genius


처음 100개 메일까지는 공짜이고 100개 이상일 때부터 한달에 20불입니다. 웬만한 판매량 가지고는 1000개 넘기기는 힘드니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 Salesbacker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120개까지는 공짜로 보내고 한달에 19불을 내면 1600개까지 메일을 보냅니다. Feedback Genius보다 후발 주자라서 확실히 좀 싸고 서비스의 양이 많습니다. 서비스에는 전혀 이상은 없습니다. 

아마존 PPC 광고 진행하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