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판매 몇가지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마존 FBA 판매할 때의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별 3개 이하의 네거티브 리뷰를 받았을 때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일단 별 3개 이하의 리뷰를 받으면 멘붕이 옵니다. 저게 내 세일즈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어떻게 좀 없앨 수 없을까 생각하게 되지요. 저의 경우, 리뷰를 적은 바이어를 찾아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메일 주소는 알 수 없지만 셀러 센트럴의 Messages 페이지에서 바이어에게 메일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리뷰는 예를 들어 '오랫동안 사용했는데 별로였다'와 같은 것은 변경이 힘들고, '어느 부분이 부서져서 왔다'와 같은 배송시 실수라든가 제품의 결정적 결함이 아닌 경우에는 변경해 줄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풀 리펀드를 진행하고 99프로 할인 쿠폰을 보내줬습니다. 그리고 메일을 주고 받았지요. 이제 좀 괜찮아졌냐? 하고요. 바이어가 고맙다고 하더군요. 그 때에 혹시 가능하면 피드백 Rate를 수정해 줄 수 있느냐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올려달라고 하면 안되고요. 수정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았습니다. 바이어가 몇 시간 후에 별 5개로 수정해 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전화위복의 경우입니다.  


2. 별 3개 이하의 네거티브 피드백을 받았을 때에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요? 

저도 두세번 별 3개짜리 네거티브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모두 제거했습니다. 현재 제 피드백은 1개의 별 4개 피드백을 제외하고 모두 별 5개입니다. 이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아래의 제품 피드백 관련 헬프 메뉴에 주목해 주십시오. 

빨강 상자 부분을 보면 피드백 커멘트가 제품 리뷰인 경우 피드백이 제거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바이어들은 제품 리뷰를 리뷰에 적어야 할지 피드백에 적어야할 지를 잘 모릅니다. 아마존에서 평가해달라고 보내주는 메일에는 피드백이 먼저 뜨기 때문에 보통 피드백란에 제품 리뷰를 적지요. 하지만 사실 피드백은 Fulfillment에 관한 내용만 적게 되어 있습니다. 배송 관련 문제만 적을 수가 있지요. FBA의 경우 아마존이 Fulfillment를 담당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무조건 별 5개여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바이어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피드백 란에 별 3개 이하를 주며 이런 기능이 마음에 안 든다고 적습니다. 이 것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만히 있으면 제거되지 않습니다. 피드백 페이지에서 아래 Request removal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몇초만에 네거티브 피드백이 제거됩니다. 






3. 아마존 FBA 판매를 하는데, 언제부터 마진을 많이 남기며 팔게 될 수 있을까요? 

저의 경우, 처음에는 마진을 5-10프로 남기며 팔았고, 나중에 판매가 잘 될 때는 40프로 마진으로 팔았습니다. 아마존 제품들은 하루에도 몇번씩 가격이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한번 봐주십시오. https://www.internetbizuni.com/blog/amazon-algorithm-2018 라는 블로그에서 가지고온 2018년 데이터인데요. 아마존 베스트셀러 랭크할 때의 알고리즘 그래프입니다. 추측이기 때문에 꼭 맞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말그대로 추측해 보기는 좋습니다. 


주의해서 볼 것은 180 Day Sales History와 Organic Sales를 합치면 40%라는 것입니다. 저도 경험해봐서 알 수 있는데요. 키워드 첫번째 페이지로 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량입니다. 그 것도 지난 6개월 간의 판매량의 포션이 꽤 높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마진 안 남아도 무조건 많이 팔아두는 게 좋습니다. 판매량에서 밀리지 않아야 키워드 검색 상위 페이지도 유지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처음에 런칭할 때는 안 남더라도 무조건 파시기 바랍니다. 수익은 나중에 챙겨야 합니다. 


4. Product Under Dangerous Goods (Hazmat) Review라고 들어보셨나요? 

위험한 제품에 대해서는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레포트를 아마존에 제출해야 판매 허가가 나는데요. 보통 화장품이나 리튬배터리 판매시에 제출하게 되어 있는데, 재수가 없으면 일반 제품에도 저 것이 걸려서 제출하라고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컵을 판매하는데 저 것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저 것이 걸리면 아마존에서 풀어주지 않으면 리스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위험물질로 분류되기 때문이죠. 제조사에 물으면 FDA 승인 레포트 밖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보통 MSDS 레포트 제출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가지고 있지를 않죠. 이럴 때 너무 난감합니다. 제가 그랬었거든요. 공장 생산 전에 반드시 리스팅을 해봤어야 하는데, 잘 몰라서 생산 중에 리스팅을 작성했는데 Hazmat Review가 딱 걸린 것입니다. 공장에는 MSDS 레포트 달라고 요청해봐도 없다고 합니다. FDA 레포트만 줍니다. 


결론적으로 약 14일 정도 걸려서 해결했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찾은 방법인데요. 저는 저 방법으로 통과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로 상황 설명하는 TXT 파일을 만들어서 셀러센트럴의 MSDS 레포트 제출하는 란에 저 TXT를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Open notepad

type in: "ASIN xxxxxxxxx is being flagged for hazmat, but it is not hazmat. It does not have a MSDS sheet because nothing about this item is hazardous. Thank you for reviewing this."

Save file as hazmat.txt

Go here: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fba/material-safety-data-sheet/index.html

Type in the ASIN and upload hazmat.txt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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