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재미있는 아마존 상품 분석 (KEEPA 크롬 익스텐션 사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좋게 말하면 아주 영리하고 다르게 말하면 정말 잔머리를 잘 굴린 아마존 제품 한개를 찾아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KEEPA, Jungle Scout Estimator와 아마존 제품 페이지를 보고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하면서도 그 비상함에 혀를 내둘렀으며, 재미있었습니다. ㅋㅋ 위의 툴들에 대한 이전 포스팅을 보려면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2018/12/24 - [아마존 FBA] - 반드시 알아야 할 크롬 익스텐션 KEEPA

2018/12/17 - [아마존 FBA] - 아마존 카테고리별 세일즈 랭킹 10000위 판매 갯수 분석



오늘 저희가 분석할 제품은 바로 아래 제품입니다. Trafel Essensials의 위스키 글라스 스톤 선물세트입니다. 


일단 재미있는 것은 아래에 보면 이 제품의 카테고리가 Tools & Home Improvement라는 것입니다. 이 제품의 경쟁제품들을 찾아보면 100% Kitchen & Dining입니다. 그런데 왜 이 제품은 Tools & Home Improvement에 속해 있는 것일까요? 

Best Sellers Rank가 97360위인데요. Tools & Home Improvement 카테고리에서 97360위가 한달에 몇개 판매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총 22개입니다. 


그렇다면 Kitchen & Dining 카테고리의 97360위는 한달에 몇 개를 판매할까요? 바로 30개입니다. 





만약 저 판매자가 Kitchen & Dining 카테고리라면 아마 97360위가 아니고 110000위 정도 될 것입니다. 저 것이 왜 중요하냐구요? 저 등수가 고객들이 제품을 살지 말지 결정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고객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도 많이 사는 것을 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웹에서 보면 딱 어느 카테고리인지 나오지요. 그러니 속여봤자 아는 사람들은 다 알 것입니다. 하지만 모바일은요?? 아래를 보시죠. 모바일에서는 제품 카테고리는 표시되지 않고 등수만 나옵니다. 느낌이 오십니까? 보통 아마존 제품의 50프로 이상은 모바일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판매자 참 머리 좋죠. 원래 카테고리는 처음에 선택하고 아마존에서 알아서 정해줍니다. 고치려면 아마존 Support에 말해서 수정해야 합니다. 아마도 우겨서 저렇게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판매자가 영리하게 혹은 잔머리를 잘 굴린 부분이 또 있습니다. 자 아래를 보시죠. 제품 페이지에 비디오를 삽입하려면 브랜드 레지스트리를 해야 합니다. 물론 하면 좋지만 돈도 들고 꽤 까다로운 작업이지요. 하지만 이 판매자는 떡하니 비디오가 있습니다. 고객이 올려준 것이지요. 고객은 리뷰 쓸 때에 비디오나 사진을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래의 고객이 비디오를 올린 날짜를 보시죠. 2018년 8월 28일입니다. 아주 최고라고 찬사를 쏟아부으며 언박싱 비디오까지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의 출시일이 언제일까요? KEEPA 크롬 익스텐션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아마존에 출시된 날짜가 바로 2018년 8월 15일 경입니다. 물론 가능하겠지만 저는 처음 3개 리뷰를 받는데 3-4개월이 걸렸습니다. 고객이 출시되자 마자 사서 저렇게 언박싱 비디오까지 올려줄 확률은 0에 수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 지인이 올려줬던가 어떤 대행 업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미는 여기까지고요. 포스팅을 하는 김에 이 제품을 KEEPA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보면 9월 19일에 가격이 12.56불입니다. 저 물건이 12.56불이면 마진이 없는 정도가 아니고 적어도 5-6불 정도 손해를 보고 파는 것일 것입니다. 왜 이렇게 팔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통 100개 정도 기브어웨이를 통해 Best Seller 랭크를 올리는 편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것 대신 저렇게 싸게 일정기간동안 판매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녹색의 Sales Rank 그래프를 보면 이 제품의 판매 피크는 12월 1일 부터 12월 25일경까지입니다. Sales Rank가 낮을 수록 판매가 많이 되는 것입니다. 

판매 피크일 때 Sales Rank가 3614위입니다. Jungle Scout Estimator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달에 519개 이므로 하루에 18개 정도 팔았겠네요. 그리 썩 좋은 성적은 아닙니다.   


아래 빨강 기간동안은 재고가 없어졌던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KEEPA 크롬 익스텐션을 이용하여 제품의 희노애락을 엿보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제품을 발견하여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여러가지 아마존 제품을 분석해 보신다면 재미도 있고 나중에 좋은 제품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