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계정 정지 이슈 관련

안녕하세요.


저는 당해보지는 않았는데, 아마존에서 계정이 정지되면 얼마동안의 기간이 지나면 남은 재고를 몽땅 소각(Destroy)하고 해당 계정에 묶인 돈을 주지 않습니다. 이 기간이 일반적으로 90일이라고 하는데요. 30일이라고 오는 메일도 있다고 하고 천차만별입니다. 


아마존이 계정 관련해서 셀러들이 억울한 경우가 참 많은데요. 가품 이슈 관련하여서도 제 제품이 가품이 아니어도 앙심을 품은 어떤 셀러가 내 제품을 사고 가품이슈를 걸어버리면 참 난감해 집니다. 그리고 가품이슈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계정이 정지되고, 재고를 날리고 계정에 남아있는 돈도 함께 날리는 것이죠. 완전히 깡패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FBA의 경우에는 계정 정지가 드물다고 합니다. 그래도 Commercial Invoice와 Packing list를 잘 쟁여두시고, Action Plan에 넣을 사진들도 평소에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Action Plan은 보통 제품 공장 사진, 운송시 사진, 그리고 제품 뜯은 사진, 인보이스, 패킹 리스트를 넣고 우리 것이 정말로 진품이다라는 내용을 어필하는 PDF로 작성해서 제출하더군요. 저는 가품이슈 대비하여 Action Plan을 준비해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마존 셀러 분들 그룹을 조직하여 이 문제에 대처해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뭔가 해결책을 찾으시면 좋겠네요. 


그래서인지 이번에 계정 정지에 대한 Appeal 페이지에 자료를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습니다. Action Plan, 인보이스, 이메일 등의 증빙자료를 첨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Dispute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ispute 페이지는 셀러의 잘못이 아닌 착오로 계정이 정지되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적는 것인데요. 설명을 적는 란과 증빙자료(인보이스, 이메일 등)을 첨부하는 란이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아마존코리아 공식 블로그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 경험으로는요. 전에 아마존코리아와 전화 통화도 해보고는 했는데요. 이 분들은 참 도움을 주려고 노력은 하시는데 실제로 별 도움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미국 대학 출신 영어 잘하는 분으로 구인을 한 것 같아요. 영어는 잘하지만 실제 경험은 별로 없는 분들입니다. 


실제로는 카페나 구글링이 더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자주 가는 카페에 떴던 글인데요. 아마존닷컴셀러모임 카페의 셀링아마존님의 글입니다. 계정정지 관련하여 잘 요약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걸면 블로그지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그림으로 캡처해서 넣었습니다. 타이핑을 잘하시기 바랍니다. ^^)


그럼 계정정지 조심하시고요. 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