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

안녕하세요. 

아마존코리아 공식 블로그에 가보니 2019년 4월 11일에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가 주주들에게 편지를 보냈네요. 원문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편지 초입에 아래 데이터가 나옵니다. 


위의 수치는 무엇일까요? 다음 중에서 맞추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아마존의 순이익 증가율
(2) 아마존의 매출 증가율
(3) 아마존 고객의 숫자 증가율
(4) 아마존 매출 중 아마존에 입점한 셀러들이 아마존 매출 중 차지하는 비율

딩동댕, 답은 4번입니다. 저희와 같은 아마존 셀러들의 비율이 아마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에 50프로를 넘고 작년에는 무려 58프로입니다. 반대로 아마존에서 직접 판매하는 비중은 42프로에 불과합니다. 

이베이와 비교하며 자기네가 FBA 시스템을 위험을 감수하고 정착시켰고, 여러가지 툴들을 만들어서 어쩌구 저쩌구 자화자찬의 내용들을 주주들에게 보냈네요. ㅋㅋ 주주들이야 자기 자산이 늘어난다는데 얼씨구나 기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아마존의 주가 추이 그래프입니다. 올해 약간 주춤했지만 5년 기간으로 보니 후덜덜하죠? ㅋㅋ


하지만 아마존 셀러로서 드는 생각은 참 서럽다는 생각이네요. ㅠㅠ 제가 겪어보지는 않았지만 셀러 계정 폐쇄되면 계정 잠기고 FBA 창고에 있는 물건 뺏기고, 잠겨있는 돈 다 날리고, 어디 호소해볼 곳도 없고 말이죠. 중국 셀러들이 마음만 먹으면 고객 계정 만들고 제품 사서 클레임 걸어버리고 리뷰 나쁘게 써서 물 흐리고요.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지만 아마존의 기본 정책은 너네가 알아서 해라이죠. 정말 구글이나 다른 서비스가 아마존의 강력한 대항마로 떠올라서 셀러들이 마음 편하게 갈아탈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아마존이 너무 독주를 하니까 슈퍼울트라 갑질을 해도 깨갱하고 받아줄 수 밖에 없는 형편입니다. 

아마존 CEO 제프님!!! 2019년에는 주주님들도 좋지만 제발 셀러들 좀 챙겨주십쇼! 하고 말해주고 싶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