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 번외편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아마존 FBA 관련 포스팅을 하네요. ^^ 열혈독자이신 눈사람님이 처음으로 FBA 물건 입고하고 첫 시작하고 계시는데 PPC를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서요. 좀 적어봅니다. 본 포스팅은 제 주관적인 글이라서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방법으로 실제로 수익을 올렸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아마존 PPC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Best Seller 랭킹, 즉 판매 랭킹을 올리는데 가장 유효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전에 페이스북 광고를 꽤 돌렸었는데요. 구매전환율이 아마존 PPC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집니다. 아마존은 외부트래픽을 좋아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통해 접속해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PPC로 해서 판매되는 것보다 점수가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매전환율이 너무 떨어지면 이 제품은 고객이 들어와서 보고 나가는 제품이구나 하고 아마존이 인식하게 되어 오히려 Best Seller 랭킹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PPC가 중요한 것입니다. 아마존 홈피는 주로 진짜로 구매하려고 찾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비교불가할 정도로 높습니다. 

제가 전에 작성했던 아마존 PPC관련 포스팅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2/01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마존 FBA 제품 런칭 중에 가장 중요한 PP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의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십시오. 2019/01/24 - [아마존 FBA..

etranslation.tistory.com

저 포스팅은 제가 첫제품을 처음 PPC를 진행한다는 마인드로 작성한 글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PC를 통해서 이룰 목표는 무엇일까요? 물론 높은 수익일 것입니다. 하지만 좀더 직접적인 목표를 찾아보도록 하죠.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실제 판매가 나오는 키워드, 확실한 키워드 한개를 찾아서 1페이지로 밉니다

2. 확실한 키워드 한개가 아니라도 롱테일 키워드의 랭킹을 전체적으로 높입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순위를 한번 높이면 잘 떨어지지 않을 뿐더러 Amazon's Choice에 뽑힐 확률이 높습니다. 



이전에 예로 들은 Hover ball을 런칭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키워드들을 찾았었죠. 첫페이지로 밀려고 했던 키워드는 hover ball이었습니다. 

hover ball

hover ball for kids

soccer hover ball

hover ball toy

hover soccer ball

floating soccer ball

floating soccer

kid outdoor toys ball

6 year old boy toys

children's toys for boys

boys toys

outdoors toys for boys

그런데 제일 처음 시작할 때 문제는 hover ball이 진짜 진국 키워드인지 확신할 수가 없습니다. 나중에 키워드 첫 페이지로 밀었는데 알고보니 판매가 별로 안 일어난다면 그 동안의 돈과 노력이 정말 허무합니다. 진국 키워드인지 100% 확신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PPC 돌려서 실제로 판매해 보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작성해 봅니다. 캠페인 생성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Sponsored Products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누릅닌다. 



이것저것 입력하고 Manual targeting을 누릅니다. 

자 이제 PPC 돌릴 제품 선택하시고요. 



아래와 같이 Fixed bids 선택하고 Default bid을 0.75로 합니다. 0.75란 숫자는 경쟁 심할 때는 3-4페이지, 약할 때는 2페이지 정도 제품이 나오게 하는 정도의 금액입니다. 저 정도가 처음에 메인 키워드 알아내는 용도로 적당합니다. 

다음 화면 보시면 아마존에서 알아서 Suggested 키워드를 줍니다. 저 키워드 중에 괜찮은 것이 많습니다. 봐서 엄한 것 제하시고 거의  Add합니다



저기 위에서 선택한 키워드 이외에 처음에 저희가 조사한 키워드 들도 다 넣습니다

hover ball 

hover ball for kids 

soccer hover ball 

hover ball toy 

hover soccer ball 

floating soccer ball 

floating soccer 

kid outdoor toys ball 

6 year old boy toys 

children's toys for boys 

boys toys 

outdoors toys for boys 

Match타입은 Broad로 해서 Launch Campaign합니다. 그러면 저 많은 키워드의 Broad 매치타입이기 때문에 실제로 1000여개의 키워드에 대해서 노출이 됩니다. 롱테일 키워드의 경우에는 0.75 USD이면 충분히 1페이지까지도 갈 수 있는 비딩 금액입니다. 

이렇게 한 4-5일 돌려봅니다. 제 생각에는 분명 hover ball이 제일 판매가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이제 4-5정도 후에 보니 hover ball이 제일 판매가 좋았다고 칩시다. 저 키워드로 결정을 했습니다. 데이터를 보고 확신도 가졌겠지요. 



그렇다면 이제 두가지 체제로 갑니다. 

1번, hover ball을 exact match로 해서 0.5, 0.75, 1, 1.3, 1.5, 2 USD 이렇게 다양하게 캠페인을 만들어 둡니다. 캠페인은 여러개 한꺼번에 돌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over ball을 고객이 검색했을 때에 1, 2, 3 페이지에 모두 뜨게 3개 캠페인을 돌릴 수도 있습니다. 2.0, 1.2, 1.0 USD 정도로 3개 돌리면 가능합니다. 저 비딩금액은 달라야 할 수 있지만 반드시 가능은 합니다. 

2번, 롱테일 키워드 들을 공략할 전략입니다. 위에서 여러개 Broad로 돌렸었죠. 이 중에 정말 엄한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클릭은 많이 되었는데 판매가 정말 안되는 것들이죠. 예를 들어 사과쥬스를 팔고 있는데 apple ipad로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들이 살리가 없지요. 하지만 클릭해서 많이들 들어옵니다. 이런 키워드는 1분이라도 빨리 제외시키는 것이 돈 버는 일입니다. 다음과 같이 제거해 줍니다. 



이 캠페인도 여러가지 금액으로 만들어두고 하나를 돌릴 수 있는데요. 보통 0.4나 0.5 정도로 해서 오래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0.4, 0.5 정도면 5-6페이지 정도에 뜰텐데요. 이 정도도 가끔 클릭이 나오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나라 시간으로 낮에, 특히 오후 3시~오후 8시까지는 PPC 꼭 꺼두시고요. 실제 유효한 전투가 일어나는 시간은 우리나라 기준 새벽 1시~6시 정도입니다. 

아래의 Amazon Seller앱과 Amazon Shopping 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벽에도 캠페인을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Amazon Shopping 앱은 다른 앱이나 브라우저보다 캠페인의 업데이트가 빠른 편입니다. 

 

캠페인은 여러개 만들어 둬도 괜찮고 한개 캠페인에 수백개, 수천개 키워드가 들어가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키워드 노출되서 누군가 클릭하면 그에 따라서 돈은 나가는 것 뿐입니다. 새벽에 PPC 캠페인 바꾸기가 힘드시겠지만 일단 1페이지 노출되기 시작하면 뜸하게 해도 됩니다. 처음에는 열심히 해야 감도 익힐 수가 있지요. 눈사람님 포함, 처음 아마존 FBA 하시는 분들 꼭 성공하시기를 빕니다. 화이팅!!!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7)

  • 2019.06.16 20:54 신고

    아이고~ 사랑합니다요~ 감사합니다~!!!!

  • 2019.06.17 15:15 신고

    이렇게 도와주신 덕인지.. 오늘 첫 매출이 발생했습니다.반품이든 환불이든 좋으니 별점테러만 안했으면 좋겠네오. 리뷰에 관심없는 사람이면 더 바랄게 없구요. ^^
    기분이 좋은만큼 조마조마합니다. 나름 기쁜소식이라 전해드리러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9.06.17 15:23 신고

      와우, 첫 판매 축하드립니다! 짝짝짝

      저도 처음에 판매될 때에 별점테러 당할까봐 조마조마했었어요. 그 기분 이해합니다. ^^; 너무 걱정은 마세요. 미국 애들은 기본적으로 별점테러보다는 웬만하면 잘 주는 편입니다~

      만약 PPC에서 판매된 것이라면 그 키워드가 무엇일지 궁금하네요. 어서 판매도 많이 되고 분석 잘 하셔서 안정된 기반을 닦으셨으면 좋겠네요. 계속 판매 가즈아~~! :)

  • 2019.06.17 23:37 신고

    감사합니다~~~ 정말 이 말 밖에는 흑흑흑.. 자자손손 복 받으실거에요~~

  • 2019.06.19 21:01

    비밀댓글입니다

    • 2019.06.19 23:29

      비밀댓글입니다

  • 2019.06.20 22:29

    비밀댓글입니다

    • 2019.06.20 22:48

      비밀댓글입니다

  • 2019.08.09 18:56

    비밀댓글입니다

  • 2019.08.21 13:43

    비밀댓글입니다

    • 2019.08.21 16:35

      비밀댓글입니다

  • 2019.11.18 13:19 신고

    안녕하세요? 요즘은 포스팅도 뜸하시고 잘 지내시나 궁금합니다.
    오후 3시에서 8시사이에 PPC 끄라는 얘기가 이제서야 실감이 나네요.
    첫 제품은 완전 망했는데 두번째 보낸 제품은 그래도 하루에 몇 개씩은 판매가 되어서 희망을 보고 있는데...
    판매시각을 정리해서 확인해 보니 게릴라님 말씀이 정확하네요.
    저의 경우는 13:30~20:30 사이에는 전혀 판매가 없고 돈만 까먹습니다.
    아직 한 번 씩 게릴라님이 정리해 둔 포스팅 출력해 둔 거 정독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도움이 많이 되니 참 감사할 따름입니다.
    혹 다른 아마존 관련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곳이 있으신지요? 궁금해서리.. ㅎㅎㅎ
    잘 지내시리라 믿습니다.
    한동안 뜸하셔서 안부차 댓글 올립니다~~

    • 2019.11.18 23:11 신고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건강히 잘 지내셨는지요? ^^

      요즘 저는 블로그를 잠시 접고 유튜브에 매진하고 있어요. 유튜브 근데 정말 장난 아니네요. ㅋㅋㅋ

      두번째 제품 시작하셨군요~ 에고 제 포스팅이 그렇게 정독할만한 내용인지 몰겠어요. 아마추어 냄새가 풀풀 풍깁니다. 쑥스럽네요. ^^;;

      카페 활동은 애드센스 관련 좀 하다가 요즘에는 잘 안하고 있어요. 유튜브 관련 카페 눈팅 하고 있고, 들어가는 아마존 카페는 아래 두곳인데요. 주로 눈팅을 하기 때문에 활동한다고 하기는 애매합니다. ㅋㅋ

      https://cafe.naver.com/amazonebay
      https://cafe.naver.com/amazonschool

      아마존스쿨은 아마존 의류쪽에 관심이 있어서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오늘이 11월 18일인가요? 12월초부터 12월 24일까지 아마존 매출의 40프로가 나온다는 폭풍매출의 시기입니다. 12월초까지 가능하면 키워드 랭킹 올려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꾸준히 키워드 랭킹 올려서 현재 메인 키워드들 첫페이지에 거의 띄운 상태에요. 이제 폭발만 하면 되는데요. ㅋㅋ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눈사람님도 가능하면 지금부터 키워드 랭킹 올리는데 최대한 투자하시는 것이 좋아요. 12월 초부터는 알아서 갈겁니다. 남들 팔 때 내가 못팔면 키워드 랭킹이 확 밀려요. 그러면 나중에 다시 올리기는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제가 생각나시면 티스토리에 답글 다시면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제품은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어요.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

  • 2019.11.19 14:50 신고

    아.. 유튜브쪽으로 가셨군요 ㅎㅎ
    어딘지 알려주시면 구독자수 한 명 더 늘려드리겠습니다 하하
    저는 올초에 아마존 수업 받았던 선생님이 운영하는 카페에서 주로 서식하거든요.
    아마존강사로는 실력으로 나름 유명하고 제가 보기에는 아주 양심적인 분이라서 거의 매일 들러서 정보를 얻어가는 편입니다.
    https://cafe.naver.com/faemkiss
    첫 제품은 완전 망이었는데 이번 건 광고 안 돌려도 검색어 돌려보면
    1,2,3페이지 내에 제품이 올라가는 정도입니다.
    게릴라님 말씀대로 12월달에는 좀 터졌으면 좋겠습니다. 흑...
    1년 정도 변변한 수입 없이 온라인셀링에 매달렸더니 완전 폐인이 될 거 같습니다. ㅋㅋㅋㅋㅋ

    • 2019.11.19 22:59 신고

      키즈쪽 유튜브이고 아직 쑥스러워서요. ㅋㅋ 나중에 잘 되면 공개해 드릴께요. 시뮬레이터 돌리는 거라서 영상 만들기가 참 힘드네요;;

      저 카페 본 적 있어요. 제가 저 카페에서 댓글로 제 아마존블로그 광고했던 것 같은데요. ㅋㅋ 좋은 선생님이신가 봐요. 운 좋으세요. 전에 제가 들은 사람은 아마존찰리였는데. 교육 듣는다고 하면 도시락 싸고 쫓아가서 말리고 싶네요. 영양가 없는 선생님들도 많은 것 같아요. 비싼 교육은 아니어서 그나마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두번째 제품은 광고 안 돌려도 그 정도면 괜찮은데요? 두번째부터 계속 잘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셀링만으로 먹고 살기 힘들텐데 고생하시네요. 어서 자리잡고 대박 터뜨리시기를 응원할께요. 가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