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 심화편 (Feat. PL 제품 선정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요즘 유튜브 준비하느라 블로그는 손 놓고 있는데요. 겨울 시즌 상품을 팔면서 PPC를 진행하며 느낀 점도 있고 해서 포스팅을 오랜만에 합니다~ ^^

일단 요즘 저의 판매 현황입니다. 월매출은 6만달러를 넘었고 상당한 수익을 올렸어요. 저는 다 이 블로그에 있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SNS등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고 PPC만 사용했어요



이전에 제가 적은 PPC 광고 방법에 대해서 보려면 아래를 클릭해 주십시오. 

2019/02/01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2019/06/15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PPC 광고를 해보자 - 번외편


먼저 WordTree 크롬 익스텐션으로 본 제 키워드 순위를 보시죠. 



주요 키워드 40개 정도 첫페이지 상단을 차지했습니다. 오로지 PPC만으로 차지했는데요. 이번에 제가 소개했던 PPC 기법이 여전히 파워풀함을 느꼈고 또 확실하게 밀 메인 키워드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상단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번에 알게된 몇가지 잡다한 사항을 알려 드릴께요. 

1. 모바일과 데스크톱은 키워드 순위가 현저히 다릅니다. 10~20여개 랭킹까지도 차이가 납니다. 모바일에서 아마존 쇼핑앱, 엣지, 파이어폭스는 랭킹이 같고요. 크롬은 랭킹이 다릅니다. 좀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크롬이라도 데스크톱과 모바일은 또 랭킹이 아주 많이 다릅니다. 

2. 데스크톱에 비해 모바일이 PPC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더 자주 변합니다. PPC를 한 키워드 집중해서 돌려주면 모바일은 금방 순위가 올라갑니다. PPC로 돈을 벌려는 아마존의 수작인 것 같습니다. ^^:;

<<가장 적은 비용으로 메인 키워드 랭킹 올리기>>

자 이전에 했던 hover ball을 예로 또 들어볼께요. hover ball을 클릭당 2불로 해서 PPC를 돌려서 ACOS가 50%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ACOS를 반으로 줄일 수 있는 묘책은 없을까요?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답은 클릭당 1불로 해서 PPC를 돌리는 것입니다. 정확히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로직은 중요합니다. 자 이제 제가 사용한 방법을 알려드리죠. 

hover ball에 대한 다음 가격으로 캠페인을 만들어 둡니다. Exact로 설정합니다. 저는 개당 10불씩으로 걸어둡니다. 개당 10불이라고 해서 80불이 소비되지는 않습니다. 한두개 빼고는 10불 중 몇불 밖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USD 0.40
USD 0.45
USD 0.50
USD 0.55
USD 0.60
USD 0.65
USD 0.70
USD 0.75


총 8개네요. 저 캠페인들을 한꺼번에 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루 정도 지나서 보면 저 중에 몇개만 돈이 나갔을 것입니다. PPC는 구지 첫페이지에 클릭당 1.5불씩 내고 뜰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클릭은 많이 해도 돈이 너무 들고, 경험상 앞 페이지에 있으면 클릭은 많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구매 확률이 많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USD 0.75가 너무 효율이 떨어집니다. ACOS가 50프로 이상 넘어가요. 며칠 계속 그러면 저 금액 PPC는 빼버립니다. 그리고 직접 해보시면 0.60이 0.65보다 금액이 더 클릭이 되고 ACOS도 좋고 이런 경우들이 생깁니다. 그 금액의 PPC가 딱 적합한 금액의 PPC라는 거죠. 

그리고 위에 USD 0.40과 같은 적은 금액의 Exact 매치로 메인키워드를 돌리면, 보통 메인키워드는 볼륨이 좀 되고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금액이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 A급 제품을 고객이 검색할 때에 밑에 Sponsored Product의 상단에 뜨게 됩니다. 이 순위가 PPC 걸려있는 현재 금액이 크게 좌우하는 것 같더라구요. 이런 장점도 있습니다. ^^



지금 말씀드린 방법이 메인 키워드 순위가 떨어졌을 때에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다시 올리는 방법입니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Amazon's Choice 되기>>

그리고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적은 금액으로 여러개 키워드 Broad로 돌리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저는 55개 키워드 Broad로 해서 돌리는데요. ACOS가 20% 아래로 나옵니다. 굉장히 양호한 편이죠. 보통 하루에 10~15불 정도 사용되는데요. 이 방법의 장점은 Amazon's Choice에 잘 걸린다는 것입니다. 현재 저는 여러개 키워드에 Amazon's Choice가 되어 있습니다. 볼륨양도 무시못할 정도의 꽤 괜찮은 키워드들입니다. 

<<PL 제품 선정 시의 주의사항>> 


제가 전에 아마존 PL 시작 전에 알아둘 사항을 정리했었죠. 해당 포스팅은 아래에 있습니다. 

2018/12/26 - [아마존 FBA] - 아마존 FBA PL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두자


약 2년 정도 PL을 진행하며 느낀 점은 PL은 안정화 되려면 1년은 걸린다는 것입니다. 제 기준은 개인이 1000만원 정도 투자해서 PL을 하는 경우입니다. 기업이 한꺼번에 억단위로 투자해서 진행하면 또 다르겠죠. 개인이 1000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진행하는 경우, 안정화에 약 1년은 걸리는데 발전속도가 빠른 IT 제품을 선택하거나 유행을 타는 핸드폰 케이스 같은 것을 선택했다고 칩시다. 1년 안정화가 되기 전에 제품 수명이 다 끝나 버립니다. 

그래서 PL 제품은 그릇, 젓가락, 책상, 찻잔, 이런 것처럼 몇년이 지나도 크게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 것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올해 안정화 되면 내년에도 팔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고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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