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FBA PL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두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마존 FBA PL을 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오프라인 교육도 들어보았고 정말 수많은 유튜브 비디오를 시청하고 수많은 블로그들을 보았습니다. 주로 영어로 되어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현재 한글로 나와있는 유튜브 비디오들은 좀 시대에 뒤떨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아마존 FBA 관련 유튜브 비디오들은 이미 경쟁이 아주 심하여 고급 정보들도 이미 유튜브에 다 나와 있습니다. 고급 정보를 주지 않으면 시청수가 밀리므로 고수들도 앞다투어 정보를 내놓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영어가 좀 되신다면 유튜브 비디오로 공부하시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들은 오프라인 교육은 지금 1년이 좀 지나서 생각해보니 쓰레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 강의를 듣고 그래도 오프라인 강의에 대한 기대를 접고 독학에 매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오프라인 교육이 다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가 듣고 싶어했던 몇몇 강의들은 유익한 강의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이며 혹시 오프라인 교육을 받으려고 하신다면 정말 셀러로써 잘 팔고 있는, 살아있는 강의를 해주실 수 있는 분께 배우시기 바랍니다. 친하게 지내며 모르는 것을 물어볼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제가 이 포스팅에서 얘기할 것들은 보통 교육에서 잘 얘기하지 않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견해임을 미리 밝혀 둡니다. 



1. FBA PL을 시작할 때 필요한 예산 - Private Labeling이란 자신 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최소한 필요한 예산이 얼마인지를 많이 얘기합니다. '작게는 1500불이면 시작할 수 있다', '너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하고 얘기들을 하지요. 과연 1500불로 PL을 런칭할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은 할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확률은요?? 제 생각에 1500불로 시작한다면 성공 확률은 1프로 정도. 돈을 다 날릴 확률은 90프로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9프로는 돈을 조금 건지는 정도겠지요. ^^; 만약에 1500불로 아마존 FBA를 시작하신다면 PL로 시작하지 마십시오. RA(Retail Arbitrage)라는 방식이 있습니다. OA(Online Arbitrage)라는 기법도 있지요. 이러한 방식은 PL에 비하여 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방식들입니다. PL은 좀더 많은 예산이 필요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PL의 최소 예산은 1000만원 정도입니다. 브랜드 로고 만들기, 리스팅에 쓸 사진, 샘플, 리스팅 작성 비용 등 여러가지 생각보다 많이 나가는 비용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많이 드는 비용은 바로 런칭 비용 = 제품의 메인 키워드의 1페이지에 올려 놓고 또 그 랭킹을 유지하기 위해 드는 비용입니다. PL에서 1000만원은 필요한 미니멈 비용입니다. 1000만원을 쓰고도 성공은 장담하지 못합니다. 제가 오프라인 강의 들을 때에 강사님께 물어본 질문이 있습니다. PL을 하면 보통 손해를 보는 사람이 많나요? 였습니다. 강사님 왈 PL해서 손해보는 사람은 거의 못 봤다고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웬 멍멍이소리... PL해서 손해보는 사람은 제가 생각하기에 미니멈 50프로 이상입니다. 


2. PL을 시작할 제품을 분석할 때에 자주 착각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것은 바로 베스트셀러 제품보다 조금 더 개선하여 조금 더 싸게 팔면 분명 내 제품을 살 거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실제 판매해 보면 좀더 개선되고 더 싸게 팔지만 아무도 구매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베스트셀러 제품은 불티난듯 팔려나가지요.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개선되지 않았어도 검증된 다른 사람들도 사는 제품을 삽니다. 그리고 그 제품은 잘 팔리니까 키워드 랭킹도 아주 높겠지요. 아차 싶어서 해당 제품의 다른 브랜드 들을 보면 베스트셀러보다 더 좋은 제품이며 더 싸게 팔고 있지만 팔리고 있지 않은 제품들이 하나둘 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이 때는 이미 좀 늦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3. 보통 PL을 하려고 하면 리스팅, 제품사진, 패키지 디자인 등을 독학으로 혼자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잘 팔리고 있는 제품들은 리스팅, 사진, 패키지 등등 모두 그 분야 1등하는 사람들이 만든 것입니다. 열공해서 내가 직접 해야지 하는 생각을 버리십시오. FIVERR나 크몽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그 분야의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리스팅은 FIVERR, 제품 사진, 로고는 크몽을 이용하였고 패키징은 그냥 제품 공장에서 제공해 주는 정도로 했습니다. 사실 패키징 디자인도 외주로 해서 최고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좀 후회하는 부분인데요. 다음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FIVERR 이용 예정입니다. 


4. 아마존 FBA도 일종의 무역이기 때문에 무역을 좀 알아야 합니다. 알리바바 담당자와 네고할 때도 무역 용어는 등장하게 마련이지요. 아주 문외한이면 안됩니다. EXW(ExWorks), FOB(Free On Board), DDP(Delivered Duty Paid), PI(Pro forma Invoice), CI(Commercial Invoice) 등의 용어들이 자주 나옵니다. 이 것들은 알고 또 이해해야할 용어들입니다. 하지만 다른 것들은 자세히 알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DDP로 진행하면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관세 문제를 포함하여 아무 고민 없이 아마존 창고까지 배달을 해주기 때문이지요. 저는 거의 무역 문외한이지만 DDP 방식으로 운송하여 문제가 생긴 적이 없습니다. 


5. 한번에 한개 이상 제품을 PL로 시작하지 마십시오. 제가 아까 언급했던 미니멈 1000만원 예산, 저 예산을 한개 제품에 쏟아부으십시오. 한개 제품에 1000만원도 절대 큰 금액이 아닙니다. 처음에 한개 이상의 제품을 PL로 시작하는 것은 폭망의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예산을 떠나서 처음에 PPC 등 시행착오를 엄청나게 겪게 되는데, 한개 제품도 버겁고 컨트롤이 안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반드시 한개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6. 아마존 PPC의 세계는 심오합니다. 아무리 해봐도 왕도가 없지요. 여러가지 케이스를 분석하여 그 때 그 때 실시간으로 PPC 전략을 바꾸어서 대응합니다. 어떻게 보면 주식 단타랑 분위기가 비슷합니다. 아마존 PPC는 하나의 커다른 전투를 진행하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아마존 PPC만큼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키워드랭킹을 올리는 데 있어서 현존하는 울트라 짱 핵무기는 바로 PPC입니다. 다른 것 생각하지 말고 아마존 PPC로 경험을 쌓고 실험을 반복하십시오. 제가 페이스북 마케팅을 연구하고 많이 실험해 보았지만 결론은 아마존 PPC였습니다. 심오하고 어렵지만 결론은 PPC입니다. 

PS 아마존에서 제시하는 Budget으로 하여 그냥 PPC를 켜놓으면, 혹시 금액도 크게 해 놓으셨다면 폭망의 지름길입니다. 금새 제품을 다 팔은 금액보다 PPC 금액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은 우리 시간으로 오후 5시에 PPC, 판매 갯수 등이 리셋되는데요. PPC Budget을 다 쓰면 오후 5시에 다시 새로운 Budget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보통 우리 시간으로 오후 3시~ 오후 8시 정도까지가 정말 판매가 안되는 시간인데요. 이 시간에 PPC로 돈만 나가고 판매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조심하십시오. 



7. Give Away, 즉 80~95프로 할인 쿠폰을 뿌려서, 키워드 랭킹 및 판매 랭킹을 올릴 것인가? 기존에 Give Away는 키워드 랭킹 때문에 제품을 런칭할 때의 필수 코스였습니다. 저 역시도 약 150개 정도 거의 공짜로 뿌렸습니다. 약 300만원에 이르는 돈이지요. 제가 할 때는 이 것이 효과가 있었습니다. 저 Give Away로 키워드 랭킹 1페이지까지 갔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아마존이 이제 더이상 저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80프로 할인해서 물건을 뿌리면 20프로 매출만 키워드 랭킹에 반영한다는 썰이 지금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경험해보았는데요. 이전보다 Give Away를 했을 때에 효과가 줄어들은 것을 직접 경험하였지요. 그렇다면 어떤 전략을 써야 할까요. Give Away를 할 돈으로 차라리 PPC에 투자하는 것이 이제 더 좋아졌습니다. 아마존이 PPC로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이전보다 PPC의 중요성은 배로 커졌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쓰다보니 아마존 FBA PL에 대하여 별로 안 좋은 소리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PL의 매력은 한번 성공하면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RA(Retail Arbitrage)에 비해서 신경쓸 것도 적고 벌 수 있는 금액은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겠지만요. 저는 내년에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아마도 여러가지 담보 대출이 될 것입니다만... ㅋㅋ) 더 투자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제품도 한개 더 출시할 예정이지요. 이미 찜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 만큼 가능성을 보았기에 가능한 것이지요. 


다음에 제가 제품 출시부터 런칭까지 한번 훑어본다고 했는데요. 제가 실제로 진행할 제품으로 진행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상품 검색부터 시작할 것인데, 실제 돈이 왔다갔다 하지는 않고 가상으로 진행할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혹시나 오해 하실 까봐서요. 제 제품은 공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