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화폐개혁 대비책 및 여론조사 결과

안녕하세요. 

몇달전에 화폐개혁 얘기가 한번 나왔었는데요. 화폐개혁 얘기는 한번 나왔다가 금방 들어가고는 했는데 요즘에는 주기적으로 계속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진짜 하려나 반신반의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제가 작성한 화폐개혁 관련 포스팅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화폐개혁의 역사 및 간단한 대비책을 적어 놓았습니다. 

2019/04/16 - [이것저것] - 화폐개혁(리디노미네이션) 정말로 할 것인가? 대비책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론조사 기관에서 조사한 국민 여론조사 결과와 실제로 화폐개혁이 일어난다면 지금 내가 대비해야 할 방법을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얼미터라고 하는 여론조사 기관에서 지난 5월 17일에 실시한 '1000원을 1원으로 변경하는 원화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반대응답이 52.6%, 찬성응답이 32.0%입니다. 모름 및 무응답은 15.4%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반대가 찬성보다 20.6%나 높았습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화폐개혁을 현재 반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폐개혁을 하면 인플레이션은 반드시 일어나는데 그렇게 되면 실물을 많이 들고 있는 사람들이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전 박정희 군사정권 때에 단행한 화폐개혁으로 민생이 크게 어려워졌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쉽게 찬성하는 사람을 찾기는 힘듭니다. 


5월 20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기자들에게 "지금 우리 경제 대내·외 여건이 엄중한 상황인데 국민적 합의도 이루어지지 않은 리디노미네이션을 두고 논란이 진행되는 것은 우리 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에 대한 경계 발언을 했습니다. 물론 경계 발언을 했지만, 실제로 화폐개혁이 된다고 해도 한은총재가 지금 할 것이라고 말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회적 대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금 한은총재가 할 수 있는 말은 이러한 종류의 추상적 얘기 밖에는 할 수가 없습니다



자 그렇다면 2019년 5월 21일 현재 기준 지난 12개월간의 우리나라 금값의 추이그래프를 보시죠. 작년 10월을 기준으로 꾸준하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화폐개혁은 단행 일시가 미리 알려지면 사회적으로 혼란은 필수이기 때문에 일시에 어느날 갑자기 단행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보이지 않는 큰손들은 원래 미리 알고 대비하게 마련이죠. 그래프로 보면 약간 냄새가 납니다. 완연한 상승세입니다. 



금시세 그래프를 보는 이유는 화폐의 가치가 내려가고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현금화시키기 쉽고 유동성이 가장 좋은 것이 바로 금이기 때문입니다. 화폐개혁이 일어난다면 화폐 가치 대비 금값은 폭등할 것입니다. 지금 매집이 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정부에서 화폐개혁은 왜 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 것은 바로 단점도 있지만 크나큰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숨어있는 지하에 있는 자금이 양지로 나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박정희 군사정권 때의 화폐개혁은 쿠데타 후 누적된 재정적자를 해소하고자 했었는데 대실패를 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그 때와 상황이 다릅니다. 현재 누군가의 금고속에서 잠자고 있는 5만원권 지폐들이 돌기 시작하면 내수 경기를 활성화 시킬 수 있고 세수도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착시효과가 생겨서 소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가령 10만원짜리 물건이 100원이 된다고 하면 사람들은 실제로는 이전과 같은 가격이지만 사람들은 싸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소비가 늘어나면 내수경제가 활성화되고, 경제 선순환 효과가 일어나고, 경제가 적어도 일시적으로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쓸 수 있는 간단하지만 그 효과는 폭풍과 같이 클 수도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듯이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박정희 군사정권 때에 시행한 화폐개혁으로 파괴적 경험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 때에 저희 어머님 집안에서 가지고 있던 돈이 휴지조각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부동산이나 금 등을 보유한 사람은 살아남았지만 돈을 들고 있던 사람들은 그야말로 거지가 된 시절입니다. 제대로 계획하지 않은 화폐개혁은 대혼란을 일으킵니다

단점으로는 첫째, 내수경제가 활성화되는 반면에 아주 빠른 속도의 물가 상승이 올 수 있습니다.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동산, 금, 주식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데요. 부동산 안정화 정책을 꾸준히 펴왔던 정부 입장에서 완전히 반대로 가는 정책을 쓰는 형국이 되는 것입니다. 

둘째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물가 상승 속도가 현저히 빨라지면 서민들은 더 살기 힘들어 질테고 대다수의 국민들은 정부 정책에 강한 불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대충 알아채셨겠지만, 화폐개혁이 단행된다면 일개 개인으로써 준비해야할 대비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부동산을 구입합니다. 물론 부동산은 목돈이 들기 때문에 선뜻 매수할 수가 없습니다. 어쨋든 여력이 된다면 부동산 구입이 최고로 좋습니다. 서울에 있는 역세권 신규 아파트면 따봉이겠지만 힘들겠지요. 그리고 한가지 장점은 대출을 많이 받아도 돈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부채탕감 효과가 있습니다. 화폐개혁이 실행된다고 확신한다면 대출을 많이 받아서 서울에 있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권해드리기는 힘드네요. 워낙에 큰돈이라서요...


둘째, 금을 구입합니다. 금 구입이 현실적으로 부동산을 매수하기 힘든 분들에게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금은 현금화가 가장 쉽죠. 금은방에 가서 팔면 1시간이면 충분히 현금화 시킬 수 있습니다. 금 구입이 힘들다면 금펀드, 금 ETF 등을 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주식 우량주를 구입합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1~10위까지를 골고루 구매하거나, KODEX 200이나 KODEX 레버리지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 우량주는 충분히 실물을 구입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넷째로는 단기적인 방법인데요. 화폐개혁 관련 테마주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테마주는 특히 팔 때 잘 팔아야 합니다. 무작적 들고 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식에 대해서 일가견이 없는 분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종목으로는 청호컴넷, 케이씨티, 한네트 등의 금융단말기를 만드는 회사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청호컴넷의 그래프인데요. 현재 화폐개혁 재료가 소멸되는 시점으로써 내려가고 있네요. 하지만 실제로 화폐개혁이 단행된다면 날아갈 종목입니다. 


이상 화폐개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실제 대비책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은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세상만사 다른 많은 일들에 적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화폐개혁도 잘만 대응한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