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 백색테러 또 발생, 50만 총파업 동영상

안녕하세요. 

그동안 홍콩시위 관련 배경과 중국에 의한 교란으로 보이는 백색테러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6/14 - [이것저것] - 홍콩 시위 이유, 배경, 전망, 일정 총정리

2019/07/23 - [이것저것] - 홍콩 시위 - 흰옷 괴한(백골단) 백색테러 동영상

8월 5일 월요일 홍콩에서는 총파업 시위가 열렸었습니다.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고 항공편이 결항되었으며 시위대를 공격했던 백색테러도 또다시 발생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2019 년 8 월 5 일 타이포 (Tai Po) 지역에서 경찰이 최루 가스를 발사 한 후 시위대와 대치 중인 모습입니다. 


이번 총파업에는 20개 부문 종사자 50만명이 동참하였으며 두달 넘게 이어진 시위 사태로 체포된 사람은 총 500명을 넘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참 안스러운 것은 남의 일 같지가 않고 광주사태 때의 우리나라를 보는 기분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이 군대를 투입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겠지요. 

경제계에서는 시위가 문제가 아니라 해당 범죄인 인도법안이 통과해서 홍콩의 자치권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상황을 매우 우려하고 있는데요. 이번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이 가결된다면 홍콩은 아시아의 금융허브라는 지위를 상실할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홍콩시위를 보며 또한가지 안스러운 점은 트럼프에 목매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트럼프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의 입장은 다릅니다. 미국 국무부는 홍콩 시위에 대한 지지발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럼프는 지난 8월 1일 홍콩 시위를 폭동(riot)이라고 규정하였으며 그 것은 홍콩과 중국간의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아래는 지난 8월 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입니다. 


우리나라는 4.19 혁명, 광주민주화운동, 6.1 민주항쟁 등 수 많은 피를 보며 이 자리까지 왔는데요. 홍콩도 아무래도 피를 보게 될 것 같아서 마음이 안 좋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아무래도 중국이 홍콩에 군대를 보내서 중국이 세계적으로 매장되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앞이 안보이는 홍콩입니다. 시위대에게 작은 위로라도 보내고 싶습니다. 


아래는 8월 5일 벌어진 홍콩 시위 관련 동영상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