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십견이라고 들어보셨지요? 오십견은 동결견이라고 불리며 특별한 외상 없이 어깨에 통증이 동반되고 그 통증으로 인하여 어깨의 움직임에 지장을 받는 증상을 말합니다. 오십견을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니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십견(五十肩, adhesive capsulitis of shoulder, frozen shoulder)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癒着性關節囊炎)은 어깨 관절주머니에 염증이 생겨 뻣뻣하게 되면서 움직임에 상당한 제한을 주고 만성 통증을 유발시키는, 통증을 주는 장애 질환으로, 병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저도 몇년 전에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껴서 정형외과에 달려가봤는데요. 오십견은 아니고 어깨에 계란 반 만한 큰 석회가 있었습니다. 석회를 없앳는 수술은 힘들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한방 맞았는데요. 그대로 괜찮아지더군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기 전의 통증은 정말 칼로 베는 아픔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오십견은 어떠한 종류의 증상이 나타날까요? 

오십견의 증상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얼마나 심한지는 아직은 겪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요. 보통 관절의 통증은 정말 심하게 아프죠... 그리고 야간통증이 있는데요. 보통 어깨 질환은 야간 통증이 심한 편이라서 오십견에 특별히 보이는 증상은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십견에서 팔이 점점 굳어져가는 순서는 뒤, 옆, 앞 순입니다. 실제적으로 느끼는 점은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어지고, 이푸 팔을 앞으로 들거나 밖으로 돌리기가 힘들어 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세수나 머리를 감을 때에 뒷목을 만지지 못하게 되고 머리를 빗는 것 조차 힘들고 옷의 단추를 끼우기도 힘겨워 집니다. 


오십견의 단계


오십견은 보통 3단계로 구분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제 1기 통증기(Freezing) - 통증의 단계로 6주에서 9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천천히 통증이 심해지며 악화될수록 어깨를 움직이는 능동적 관절의 제한으로 움직임이 둔해지기 시작합니다. 

제 2기 동결기(Frozen) -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에는 오히려 통증이 완화됩니다. 약 4~9개월 정도 유지되는데요. 통증은 호전되지만 뻣뻣함은 남게 됩니다. 실제로 수동적인 관절 운동 범위가 제한되게 됩니다. 

제 3기 용해기(Thawing) - 5~26개월 지속되는 기간인데 통증은 아주 경미해지고 관절 운동과 관련된 경우에만 통증이 나타납니다. 실제로는 환자가 잘 움직여지지 않는 관절 범위를 움직여보려고 하는 시점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십견의 진단

오십견의 진단은 임상증상이나 간단한 운동 검사 등 의사의 진찰로 이루어지며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는 대부분 정상소견을 보인다고 합니다. 오십견을 진단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어깨관절 연골의 소실이나 견관절의 탈구 등이 없는지를 확인하는대요. 오십견이 있다고 해서 모두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가진단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깨나 팔에 저림 현상이 있습니다. 
- 목, 어깨 근육이 항상 경직되어 있습니다. 
- 팔을 옆으로 혹은 위로 올리는 동작이 어렵습니다. 
- 팔을 들 때 삐끗하는 느낌이 듭니다. 
- 어깨 통증으로 밤에 숙면을 취하기가 힘이 듭니다. 
- 어깨 통증의 빈도수가 잦아지고 강도가 점점 심해 집니다. 


오십견의 치료 방법


초기에는 진통소염제나 국소주사, 물리치료 등으로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고 운동요법으로 굳어진 어깨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시킵니다. 수술은 장기간의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만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십견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1. 테니스, 수영, 야구 등과 같은 운동을 반복적으로 하여 어깨를 움직여서 오는 경우
- 소염제의 복용, 냉찜질이나 온찜질, 전기자극을 하며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바깥으로 올리거나 돌리는 운동을 피하고, 어깨를 돌리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강화운동을 합니다.


2. 힘줄의 석회화에 의하여 오는 경우
- 냉찜질, 소염제의 복용, 리도카인과 스테로이드를 혼합한 병변부위에 주사를 놓는 등의 치료가 있으며, 통증이 감소되면 관절이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3. 관절주머니의 유착에 의하여 오는 경우
- 온열요법, 수동적으로나 능동적으로 적당한 범위 내의 어깨운동, 목, 어깨의 등척성 강화훈련과 초기에 시계추 운동과 손가락 벽 기어오르기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오십견에 좋은 체조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동영상도 넣었으니 꼭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