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제가 광명롯데아울렛에 가면 반드시 가는 식당이 있는데요. 자주 가서 이제 다른 식당으로 가고 싶지만 저희 꼬마가 좋아해서 어쩔 수 없이 매번 가는 곳입니다. 바로 풍원장이란 식당인데요. 거기서는 오미자차를 마음대로 떠다가 먹을 수가 있습니다. 오미자차라는 것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맛은 기억이 안났는데, 여기서 먹어보니 아 이 맛이었지 했습니다. 저희 꼬마도 잘 먹더군요. 그냥 맛있어서 많이 마셨는데요. 제 나이도 나이인만큼 요즘 건강식품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미자에 대해 조사를 좀 해보았죠. 

오미자(五味子)는 문자 그대로 다섯 가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맛을 저는 따로 분리하지는 못하겠던데요. 그 맛은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찾아보니 영어도 소리나는대로 병서한 Omija이더군요. 다른 문화권에서 오미자는  슈이산드라 베리(schisandra berry)나 매그놀리아 베리(magnolia berry)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의 붉은 열매는 8~9월에 열리는 여름이 제철인 약초입니다. 제가 먹어본 느낌으로는 오미자는 달착지근한 단맛과 시큼한 맛이 제일 강하게 나는 것 같습니다. 

오미자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크게 네가지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기관지에 좋습니다. 오미자는 혈압을 내려주며 심장에도 좋고 전체적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강장제로도 활용되고요. 또한 폐기능을 강하여하여 진해, 거담 작용이 있습니다. 평소 기침이 심하고 목이 안 좋은 경우 오미자를 드시면 개선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감기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평소에 물대신 오미자차를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둘째로 만성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아답토젠 성분이 육체적, 정신적으로 신체의 전체적인 에너지를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신체의 향상성을 유지시켜 주며 신체의 원기 회복 뿐만 아니라 남자들의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세째로 기억력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을 맑게 하여 기억력을 좋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매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고, 어린아이들이 먹을 경우에는 집중력이 좋아지고 두뇌 세포가 활성화되어 학습능력이 좋아집니다. 특히 수험생이 먹게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서 노인이나 어린아이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넷째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피부 면역력을 높여주어 현재의 피부 상태를 유지시켜주고, 피부 트러블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수축 작용으로 인한 모공 수축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 성분은 손상된 피부의 회복력을 높여주고 피부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혈액순환 촉진으로 피부 진정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허준의 동의보감에 나오는 오미자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허한 기운 보충 - 원기를 회복하고 기를 보해 줄 수 있다. 
2. 신장을 덥혀주고 양기를 세게 하여 눈을 밝게 한다. 
3. 남자가 먹으면 정력에 좋다. - 양기를 세게 하고 신장기능을 강화한다. 
4. 소갈증을 멈춘다. - 소갈증이란 갈증이 심하고 목, 입술이 마르는 증상을 말한다. 
5. 번열을 없앤다. - 번열이란 안절부절하지 못하고 화늘 잘내고 안정을 잘 취하지 못하며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증상이다. 
6. 술독을 풀어준다. - 간을 보하여 술독을 풀어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7.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 것을 치료해준다. - 환절기에 자주 겪게 되는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한다. 

오미자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오미자에 독성은 거의 없지만 산이 많은 편이라서 오미자를 과다섭취하게 되면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오미자를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고열 증상이 있을 때에 오미자를 먹으면 오히려 열을 가두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제 곧 여름입니다. 날씨 더운데 건강에 좋은 오미자 많이 드시고 건강한 여름을 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