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위장약 - 잔탁 등 라니티딘 성분 위장약 리스트


안녕하세요. 

오늘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발암의 위험이 있는 라니티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의약품 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아래는 김영옥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장이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대한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라니티딘 성분을 함유한 의약품은 총 269품목이며 이 들은 제조, 수입, 판매가 중지되고 처방도 제한되게 됩니다. 환불도 가능한데요. 이미 복용한 약은 환불이 되지 않고 남아있는 의약품에 대해서만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아무 약국에서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약을 직접 구입한 약국에 가셔야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아래 식약처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https://www.mfds.go.kr/index.do

처음 화면에 들어가면 사안이 사인인지라 아래와 같이 메인으로 라니티딘 위장약 안전사용 정보라는 배너와 내용 바로가기 버튼이 뜹니다. 



내용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보도자료, 판매중지 의약품 검색, 질의응답으로 나누어서 깔끔하게 분류되어 있네요. 


 


보도자료 버튼을 눌러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각 담당자의 전화번호와 설명이 좀 나오네요. 이미 복용한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NDMA 검출 제품 복용환자에 대한 인체영향평가를 진행 예정이라고합니다. 



판매중지 의약품 검색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판매 중지 의약품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잔탁이 제일 유명하니 잔탁을 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혹시 다른 미심쩍은 의약품이 있다면 검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판매중지되는 의약품 중에 잔탁은 소화성궤양용제로 위산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위산분비 과다로 인한 각종 소화기 증상을 개선하는 약이었습니다. 

 


질의응답 페이지에 가면 아래와 같은 질문과 답변이 있습니다. 



혹시 저 질문 중에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아래는 질의응답 바로가기 페이지이므로 클릭해서 답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mfds.go.kr/brd/m_704/list.do

끝으로 269개의 라니티딘 성분 발암물질 약품 리스트를 아래에 모두 적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품명의 가나다순으로 배열되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