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진단, 증상 및 예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여름에 놀러가는데 고속도로 휴게소에 혈압계가 있더군요. 저희 집안이 원래 고혈압이 심한 집안인데 작년에 제가 건강검진을 받았을 때에 140-89가 나와서 고혈압 바로 전단계라서 조심하라는 경고를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쟀을 때 무려 140-99가 나왔어요. 이제 완연한 고혈압인 것 입니다. 어흑... 그래서 고혈압에 대해서 좀 조사해 보았습니다. 저도 살아야 하니 이것저것 검색하게 되더라구요. 



1. 고혈압이란?


일단 혈압이란 무엇일까요? 혈압이란 혈액의 압력, 즉 혈액이 돌 때의 압력을 말합니다. 동맥혈관벽에 부딪치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고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일 때를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둘중에 하나만 초과를 해도 고혈압인 것입니다. 고혈압을 진단할 때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두개의 수치를 보고 판단하는데요. 각각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축기 혈압 -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며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내보낼 때의 압력이 가장 높습니다. 이 때이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완기 혈압 -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드릴 때의 혈압이 가장 낮습니다. 이 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미국과 유럽의 학회에서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의 혈압 기준입니다. 저는 수축기 혈압 140, 이완기 혈압 99가 나왔으므로 1기 고혈압이네요. ㅠㅠ


1) 정상혈압: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 80mmHg 미만 


2)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 혈압 120~13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80~89mmHg 


3) 1기 고혈압(경도 고혈압): 수축기 혈압 140~159mmHg이거나 확장기 혈압 90~99mmHg 


4) 2기 고혈압(중등도 이상 고혈압):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고혈압의 종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차성 고혈압과 2차성 고혈압이 있는데요. 보통 저희가 말하는 고혈압은 거의 1차성 고혈압을 말합니다. 


1차성 고혈압


본태성 고혈압(Essential Hypertesion) 이라고 불리는데 고혈압 중의 90~95% 정도가 바로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발생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대체적으로 유전적인 경향이 강하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증가하게됩니다.  


2차성 고혈압


속발성 고혈압(Secondary Hypertension)이라고 하는데, 신장, 부신, 갑상선 질환, 임신, 약물 등 구체적인 이유를 가지고 있는 고혈압을 말합니다. 1차성(본태성)에 비해 혈압이 더 높고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신장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2.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90% 이상이 본태성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5~10%가 원인이 명확한 이차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의 유발 원인은 적어도 한가지가 아니며 여러 가지 많은 요인들이 모여서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그 중 유전적인 요인(가족력)이 가장 흔하며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을 일으킨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부모 중 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약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고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보고를 볼 때 유전은 고혈압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함으로써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지혈증은 동맥경화를 유발함으로써 고혈압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이와 같이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유전) 

2. 흡연 

3. 고지혈증 

4. 당뇨병 

5. 60세 이후 노년층 

6. 성별 (남성과 폐경 이후 여성) 

7. 식사성 요인 : Na, 지방 및 알코올의 과잉섭취 K, Mg, Ca의 섭취부족 

8. 약물요인 : 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3.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을 흔히 침묵의 살인자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불리는 이유는 뚜렷하게 보이는 증상이 없어서 심각해 져서야 발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개인차가 있어 혈압이 조금만 올라가도 심한 증상을 호소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혈압이 높더라도 머리가 아프거나 뒷골이 당기는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드물며, 혈압이 갑자기 올라가거나 정신적, 육체적 과로로 피로한 경우 두통,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한 이후에는 의식장애, 호흡곤란, 손발부종, 가슴통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4. 고혈압의 진단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혈압은 변동이 있고 여러 원인으로 상승 할 수 있으므로 한번 측정해서 판단하기 어려우며 두 번 이상 외래를 방문하여 측정한 혈압이 수축기 140이상 이거나 혹은 이완기가 90mmHg 보다 높으면 고혈압으로 봅니다. 가정에서 전자 혈압기로 혈압을 측정한 경우는 수축기 135이상이거나 혹은 이완기 85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혹은 이완기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올바른 혈압 측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등을 기대고 앉은 자세에서 팔은 심장 높이로 올립니다. 혈압을 측정하기 30분 전에는 흡연이나 커피 등의 카페인은 삼가 해야 합니다.

- 최소한 5분 이상 안정을 취한 후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 적절한 크기의 앞박대(커프)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한번에 최소한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측정하며 진료 일을 달리하여 다시 측정합니다.


5. 고혈압의 예방법


최근의 고혈압 관리에는 비약물적 요법과 약물적요법이 함께 포함되어 실시됩니다. 고혈압 전단계에서는 체중조절과 식사요법, 행동수정 및 규칙적인 운동실시 등의 비약물적 요법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경우에는 약물로서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여 주는 것이 필수적인 치료입니다. 흡연은 심혈관계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이므로 고혈압에서도 금연이 권장됩니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은 짠 음식을 피하고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고혈압 예방을 위한 7가지 생활 수칙입니다. 


1. 음식을 골고루 싱겁게 먹자


2.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자


3.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자


4. 담배는 끊고 술을 삼자자


5.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섭취하자


6.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자


7.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자



6. 고혈압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수박, 사과, 토마토, 양파, 양배추, 다시마, 톳, 등푸른 생선, 레드 비트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짠음식, 단음식, 동물성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 튀긴 음식등이 있는데요. 예로는 라면, 감자튀김, 햄버거, 피자 등의 가공되고 기름기가 많은 제품이며 돼지고기, 흰 쌀밥, 단무지, 장아찌, 소금 절인 생선, 햄, 소시지, 베이컨, 초콜릿, 아이스크림, 과자 등이 있습니다. 


40살이 넘으면 국민의 대부분이 걸리는 병이라고 일컬어지는 고혈압. 예방하고 평소에 신경써서 건강하게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