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화산폭발 관련 동영상 - 북과학자 우려

안녕하세요. 


국제 학술대회에서 북한 지진당국 관계자가 백두산 주변 지하의 민감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화산 폭발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고 합니다. 제가 전에 포스팅한 백두산 화산폭발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4/15 - [이것저것] - 백두산 화산 천년만에 또 폭발하나?



지난 5월 29일에 열린 제 4회 한영리서치 컨퍼런스에 이례적으로 북한 과학자가 참석하여 직접 백두산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김혁 북한 지진청 분과장은 최근 2년간 백두산 인근에서 총 10회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백두산 주변 지질 동향이 심상치 않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백두산 화산 폭발에 대해 위기감으로 영국 과학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협력 연구를 진행한 영국 측 관계자는 지난 2015년 북한이 백두산 관련 관측 자료를 다수 제공하였고 밝혔습니다. 

영국 측 발표자로 나선 제임스 해먼드 교수도 “2006년부터 백두산 인근에서 발생한 지진 횟수가 갑자기 줄었다”면서 “그 원인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02부터 2005년까지 백두산 주변에서는 총 3000회 이상 지진이 일어났지만, 그 빈도가 돌연 급감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하의 압력이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지 확실한 이유를 알기가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4월 15일에는 국회에서 "깨어나는 백두산 화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토론회를 열기도 했었습니다.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이상민 의원과 학계, 연구기관, 정부부처 관계자 등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었다고 하는데요. 워낙에 대단한 천재지변이라서 뽀족한 해결방안이 나오지는 못했습니다. 


다음은 백두산 대폭발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