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증상 및 수술비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이 나타나는 안구질환인 백내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의 정의>>

사람의 눈 속에는 안경 렌즈와 같은 투명한 수정체가 들어 있습니다. 수정체는 사물을 볼 때에 초점을 맞추어서 제대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이 수정체가 흐려지는 질환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보통 60세 이상이 되면 전체 인구의 70%가, 70에 이상은 전체 인구의 90%가 백내장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백내장의 증상>>

백내장의 일반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항 이외에도 시력저하가 나타나며, 낮보다는 어두운 곳이나 밤에 더 잘 보인다고도 하며 한눈을 가려도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단안 복시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야 흐림 - 가까운 물체를 볼 때 초점을 맞추기 어려워 집니다. 
눈부심 - 전조등이나 불빛을 보면 더 눈이 부십니다. 
색상이 평소보다 흐릿하고 덜 선명하게 보입니다. 

다음은 백내장 자가진단 항목입니다. 한번씩 점검 해보시기 바랍니다~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은 주로 노화에 의해서 발병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40세 이상에서 발생하지요. 수정체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것이 뭉쳐지면서 백내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다음의 이유일 수 있습니다. 외상이나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질환, 자외선 과다 노출 ,부신피질 호르몬과 같은 약물의 과용 , 비타민 E 결핍증, 과음이나 지나친 흡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눈 부상 및 수술
* 비만
* 고혈압
* 과도한 음주 혹은 흡연
* 당뇨병, 포도막염, 피부질환
* 과도한 자외선 노출(예: 태양광)
* 비타민 E 결핍증



<<백내장의 치료>>

백내장은 급한 치료를 해야만 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거슬리기 시작하면 약물로 치료할 수는 없고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눈의 검은자나 흰자에 작은 구멍을 만들고 여기에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흡인하고 그 자리에 수정체와 유사하게 생긴 영구적인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이 때 수술받는 사람의 눈에 맞춰서 가까운 곳이나 먼 곳이 잘 보이도록 도수를 선택하여 삽입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20~40분이며 전신 마취를 하지 않고 부분 마취를 한 후에 수술한다고 하며, 수술전 하루, 수술 후 다음 날에는 간단한 검진을 받은 후에 퇴원하므로 보통 2박 3일의 입원을 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약 1~4주 동안 항생제, 항염증제 등의 점안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시기 동안 수술 부위가 아물고 시력을 회복하며, 약 4~6주 후에 새로운 눈에 맞는 안경을 착용하여 시력이 더욱 호전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수술 후 약 1주일 동안은 심한 육체 노동, 운동, 눈에 먼지나 이물이 들어가기 쉬운 일을 삼가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텔레비전, 책, 컴퓨터 등은 보아도 되고 수술 후 약 4주간은 취침 시 보호용 안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

기본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참 다행입니다. 보건복지부의 포괄수가제 시행대상이므로 수술비가 일정하며 대개 의원에서 단안수술 기준 20만원 내외에서 40만원 내외가 대부분이라고합니다. 이렇게 비용 차이가 나는 이유는 수술비 외에 검사비가 추가되는데 진단장비에 따른 비보험 항목들이 차등 부과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2차, 3차 대형 의료기관일수록 비용 부담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특진료가 가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난시교정, 노안교정, 노안과 난시 동시교정과 같이 시력 교정을 포함하는 백내장수술은 인공수정체가 비보험이라서 각각 100만원에서 300만원대로 수술 비용이 크게 뛰게 됨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