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전조증상 및 예방법

오늘은 건강한 것 같다가도 한 순간에 사망할 수 있는 무서운 심근경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의 정의>>

심근 경색이란 협심증과 달리 심장근육에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자체가 완전히 막혀서 심장근육이 죽어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오는 것이죠. 특히 급성 심근경색증이 무서운 것입니다.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건강했던 사람이 바로 사망할 수가 있거든요. 



돌연사의 80% 원인이 심근경색이며 심근경색은 즉시 치료해도 사망률이 30~40%에 이릅니다. 젊고 건강해 보이는 사람들도 갑자기 심근경색으로 사망하는 이유는 급성심근경색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이는 혈관에 노폐물이 쌓여 있지만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을 느끼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막히는 같은 이유로 일어나는 질환에는 뇌졸중도 있는데요.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막히는 것이고,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심근경색 전조 증상>>

그렇다면 심근경색이 일어나기 전의 전조 증상이 궁금하실 것입니다. 

심근경색증의 주된 증상은 흉통입니다. 가슴 한가운데를 조이는 듯한 통증이 약 20분간 지속되며, 이 통증은 목과 턱, 어깨 좌측 팔로 퍼지며 안색이 창백해지고 체온이 떨어지며 식은 땀이 나게 됩니다. 



가슴통증 이외에도 호흡이 곤란해지고 구토가 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심근경색을 예방하려면 주 원인인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동맥경화는 주로 흡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으로 발생하며 이를 이를 잘 관리해야만 합니다. 

(1) 심근경색 위험군에 속한 사람은 먼저 심장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검진 및 심전도 등의 심장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2) 고 콜레스테롤 식품인 달걀, 육류의 내장, 새우, 장어 등의 음식을 일주일에 3번 이하로 제한합니다. 

(3) 신선한 채소, 과일, 잡곡, 현미 등 섬유소가 풍부하게 식사합니다. 

(4) 음식은 소량씩 자주 먹고 카페인은 되도록 먹지 않습니다

(5) 30분 이상의 운동을 1주일에 3번 이상 합니다.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6) 금연 및 절주하고 체중을 적절하게 항상 유지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