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와 꼬마들이 자주 걸리는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 다닐 때에는 구내염에 걸리면 유치원을 등원하지 않았는데, 초등학교 1학년이 되니 구내염에 걸려도 등교를 해야 하더군요. 저희 꼬마 친구가 구내염에 걸렸는데 전염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등교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구내염의 정의


영어로 stomatitis라고 하는 구내염은 혀를 포함하여 구강 내벽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구내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게 되는데, 곰팡이균 칸디다(Candida albicans)에 의해 발생되는 구내염을 칸디다성구내염 또는 아구창이라고 부릅니다. 칸디다성구내염 일명 아구창은 어린아이들에게서 주로 발견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에 따른 다양한 구내염이 존재하며, 이 중에는 전염이 되는 것도 있고 전염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감염되는데요.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연령별로 분석해 보면 질환 인구의 약 40%가 9세 이하의 어린이라고 합니다. 특히 9세 이하 중에서도 0~6 환자가 89%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내염의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 및 엽산 결핍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큰 원인 중 하나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침 속 시알산 분비가 줄어들어서 입안 세균 활동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내염의 종류


구내염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구내염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구내염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 환자 10명 중 6명이 이 종류의 구내염일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도 10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지는데요. 뜨거운 음식, 뺨과 혀의 상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피로와 스트레스, 알레르기 등에 의해 증세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성 구내염: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 주변 얼굴에 발생하며 수포가 생기고 통증이 심합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 주로 나타나며, 이 구내염은 전염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편평태선: 입안 점막이나 혀 측면에 그물 모양의 염증이 생겼다면 편평태선 구내염일 수 있습니다. 세포의 과다 성장으로 인해 뺨, 잇몸, 혀에 두꺼운 하얀 조각이 생기는 구내염이며, 흡연자에게서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잘 맞지 않는 틀니를 사용하거나 뺨을 씹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으며 구강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칸디다증 구내염: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구내염으로 주로 어린아이들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틀니를 사용하거나 소모성 질환 또는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잘 발생하며 저항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칸디다증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전염성

바이러스의 침투로 발생한 구내염은 전염이 되고, 면역계의 조절이상 또는 자가면역기전 등의 이유 그 외 외상, 스트레스, 철분감소, 비타민 B12나 엽산 부족,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등으로 인한 구내염은 전염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아구창, 즉 칸디다성구내염은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므로 전염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치료법

 

구내염은 종류에 따라서 원인도 다르기 때문에 치료법도 제각각입니다. 

하지만 아이에게서 주로 발생하여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주 걸리는 칸디다증 구내염의 치료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칸디다증 구내염은 1일 4회 경구 1ml nystatin 현탁액(100,000U/ml)으로 치료를 합니다.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4~6 ml를 1일 4회에 걸쳐 섭취하며 치료는 병변이 사라진 뒤 5~7일까지 지속해야 합니다. 국소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경구 ketoconazole, itraconazole, fluconazole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상은 의학적인 치료법이고요. 부모 입장에서 해야 할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통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짜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고, 탈수에 빠지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늘려 주시고요. 물이나 보리차 등을 자주 마시도록 하고 더운 음료보다는 차가운 물이나 우유 등이 아이에겐 더 먹기 편하다고 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병원에서 처방 받은 진통제를 먹여 약사의 지시사항에 맞춰서 복용시켜 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