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준비물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 때에 미리 준비해 둬야할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용품은 가능하면 미리 준비하는 것보다 학교에 입학하고 난 후에 선생님 말씀을 듣고 안내에 따라서 구입하는게 제일 좋겠지만 그렇다고 가방이나 신발 주머니도 없이 등교할 수는 없겠지요. ^^ 저는 가능하면 철저하게 준비하고 시작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 것 같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초등학교 입학시 필요한 학용품들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방, 신발주머니 및 실내화



가방은 인터넷으로 가격이나 디자인을 미리 검토해 본 후에 실제 구매하기 전에는 매장에 가서 직접 매보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꼭 매장에서 살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이 싸다면 나중에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됩니다. 하지만 체형에 잘 맞는지 아이 등에 밀착되어 길이 조절이 가능한지, 착용이 불편한 점은 없는지를 매장에서 살펴야 합니다. 아무래도 초등학교 1학년이니까 좀 작더라도 무게가 가벼운 것이 좋습니다. 자, 가위, 필통 등의 학용품을 제대로 수납할 수 있는지와 특히 물통 주머니를 넣을 별도의 칸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신발주머니는 보통 가방과 함께 세트로 나오는 편입니다. 교실에 가면 신발을 신발주머니에 넣어서 옆에 걸어둔다고 하네요. 잘 걸어둘 수 있는 가방인지 살펴야 합니다. 아래에 가방과 신발주머니 관련 포스팅이 있으니 참조하세요. 


2019/01/28 - [초등학교 1년 꼬마 기르기] - 신학기 초등 입학 가방 선택 팁


실내화는 고무실내화, 캐릭터 실내화, 천실내화 등 종류가 다양한데요. 저희 꼬마는 발이 좀 넙적한 편이라서요. 제대로 맞는 실내화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였습니다. 정말 발품을 팔아서 여러 브랜드 실내화를 신어보고 하루 종일 걸려서 구매한 실내화가 바로 Miki House 실내화입니다. 발 넙적한 꼬마에게는 Miki House 실내화를 구매해 주세요. ㅋㅋ 아래 사진입니다. 




2. 필기도구(공책, 필통, 연필, 지우개, 자)


공책은 일단 필요한 것만 구입해 두고 입학 후에 선생님이 지정해 주시는 공책으로 구매하면 됩니다. 저희 집은 영어공책, 일기장, 종합장, 받아쓰기용 공책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통은 천 소재의 지퍼 여닫이 필통이 좋습니다. 철제필통은 달그락 소리가 나서 거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꼬마들이 오히려 소리내며 장난을 칠 수도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철제필통은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필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학용품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에는 HB연필보다 B연필이 낫다고 합니다. 연필이 둥글면 책상에서 굴러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각진 연필을 구입하고, 서너 자루 정도 깍아서 필통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저희는 학교에서 연필 뒤에 지우개가 달려있는 연필은 자제하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왜 그런가 했더니 저희 꼬마를 보니까 알겠더군요. 자꾸 물어뜯습니다. 그런데 지우개를 다 물어뜯고나면 쇠가 나오는데 이 것이 위험합니다. 자칫하면 잇몸이나 혀를 베일 수가 있습니다. 처음에 어색하고 모르는 친구들을 만나면 초조해서 연필 뒤 지우개를 무의식 중에 물어뜯는다고 하네요. 


지우개는 캐릭터 지우개보다는 일반적인 하얀색 사각형 지우개가 좋습니다. 너무 단단하면 공책이 찢어질 수도 있으므로 부드러운 지우개가 좋습니다. 저는 사각형 하얀색 지우개를 사용하는데요. 부드럽고 적당한 것 같습니다. 


자는 15CM 이내로 필통에 들어갈 수 있는 사이즈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더 큰 사이즈의 자가 필요한 경우에는 입학 후에 안내에 따라 구입하면 됩니다. 



3. 미술용품(가위, 풀, 스케치북, 색연필, 크레파스, 물감, 물티슈)


가위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가위를 준비합니다. 초등 1학년은 수업 시간에 가위질을 많이 하는데 능숙하고 예쁘게 가위질을 하면 성취감이 높아지고 친구들이 부러워합니다. 평소에 다양한 방향과 크기로 가위질하는 연습을 시켜두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풀은 물풀보다는 딱풀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미술시간에 자주 쓰니 코스트코 같은 도매형 상점에서 대량으로 구매해서 쓰면 좋습니다. 저는 풀과 투명테이프는 대량으로 코스트코에서 구매하여 쓰고 있습니다. ^^ 평소에 집에서 테두리를 따라서 잘 풀칠할 수 있도록 연습을 시켜두면 좋고요. 손에 풀이 묻었을 때에는 물티슈로 닦도록 합니다. 풀 뚜껑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뚜껑을 닫는 연습도 시켜두는게 좋습니다. 


색종이는 계속 사용하는 학용품이니 대량으로 구매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색종이 역시 코스트코에서 대량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희 꼬마는 색종이 접기를 정말 좋아해서 집안에 접기 책만 여러권 있고 색종이도 금방 다 없어지는 편입니다. 


스케치북도 미술 시간에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저희 집은 집에서는 인쇄용 A4지를 사용해서 그림을 그리는데요. ^^ 스케치북을 사용하면 하루에도 한개 스케치북을 다 쓰더군요. 대충 그리고 말아서요. ㅋㅋ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여러번 필요하다고 하니 세트로 사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색연필은 다들 가지고 계실텐데요. 일단 12색 정도의 색연필을 사용하고 학교 입학 후에 안내에 따라서 다양한 색상의 색연필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레파스는 주로 24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부피가 커서 잘 안다니고 다니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한개는 구입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물감은 구매하지 않고 있다가 입학 후에 교사의 안내에 따라 구입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종이 포장 제품보다는 플라스틱 포장 제품이 좋다고 합니다. 종이 포장은 쉽게 찢어져서 물감을 분실할 확률이 크다고 하네요. 관련하여 붓, 물통, 파레트, 토시 등을 구매하여 미술용으로 따로 가방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티슈는 1학년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템입니다. 꼬마들의 손이 자주 금방 더러워지기 쉽지만 교실에서 그때그때 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감, 크레파스, 찰흙등을 만지거나 급식 전에 책상을 닦고, 물로 닦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손도 물티슈로 닦을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옷차림(옷, 신발)


옷은 입학 전 새 옷을 거의 장만하는 편인데요. 저희도 직구로 거의 모든 준비를 이미 마쳤답니다. ^^ 깔끔하고 단정하며 무엇보다 아이가 활동하기에 불편하지 않은 옷이 좋습니다. 화장실에서 혼자 볼일을 볼 때나 덥거나 추울때 옷을 입고 벗기가 쉬운 옷이 당연히 좋습니다. 단추가 지나치게 많거나 지퍼가 잘 안 껴지는 옷을 입히면 힘들어 할수 있고요. 옷을 제대로 입는 법과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옷을 다시 단정하게 입는 법 등을 가르쳐 줘야 합니다. 


신발은 신고 벗기가 편한 것이 좋습니다. 여자아이의 경우 구두는 벨크로 타입이 편리하다고 하고요. 긴 부츠나 지퍼달린 구두는 아이가 혼자 벗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구두보다는 체육활동을 하기 좋도록 운동화를 준비해야 합니다. 


초등입학 1학년 학부모 여러분 준비 철저하게 해서 아이가 기죽지 않고 학교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봅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