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이란?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진주방화사건 범인이 조현병 환자라서 한동안 조현병이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전에도 조현병으로 인한 사건은 많이 있었습니다. 조현병이란 어떤 병이며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을 종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조현병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현병은 정신증(Psychosis)이라는 것입니다. 우울증, 불안장애 등은 신경증(Neurosis)에 속하는데요. 환자들이 감정이나 행동 제어를 어려워하지만 망상이나 환각은 가지고 있지 않으며 병에 대한 이해나 현실에 대한 감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증 환자는 현실 자각 능력이 없고, 일반적인 논리가 통하지 않습니다. 조현병은 정신증에 속하며 심리적 요인이 아닌 뇌자체에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생겨서 생긴 정신질환입니다.  그래서 조현병의 치료에 있어서는 약물 복용이 필수입니다. 최근에는 MRI를 이용하여 혈류량을 측정해서 뇌기능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러한 기술을 fMRI라고 한다고 합니다. 

fMRI로 촬영한 뇌의 모습 (출처: 위키미디어공용)


조현병의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이 환청과 망상입니다. 조현병 환자는 괴롭힘, 속임, 미행, 또는 감시를 당한다고 믿는 피해 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조현병에서 망상은 기이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흔적 없이 자신의 내부 장기를 적출했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기이하지 않은 망상에는 미행을 당한다거나, 배우자나 파트너가 외도를 한다는 등 실제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해당됩니다.


또한 다음의 증상을 보입니다. 

감정 표현 감소- 감정을 거의 나타내지 않거나 전혀 나타내지 않습니다. 얼굴에서 움직임이 사라진 듯 보이며 시선을 거의 마주치지 않거나 전혀 마주치지 않습니다. 말할 때 손이나 머리를 사용하여 감정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웃음이나 울음을 유발하는 상황에 대해서 반응하지 않습니다.

언어 빈약 - 구사하는 언어의 양이 감소한 것을 말합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이 한두 단어로 간결하고, 내적 공허감이 있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무쾌감증 - 쾌감을 경험하는 능력의 저하를 말합니다. 어떠한 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않고 목적 없는 행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반사회성 - 타인과의 관계에 관심이 없어집니다.



조현병 사례로, 환청과 관계망상으로 병원에 내원한 19세 여자 환자 모모양은 고3이 되면서 심한 시험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으며, 혼자 있을 때도 간헐적으로 사람목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어서 불안해 하였고 이러한 증상은 수일간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곤 하였는데, 그 빈도가 점점 잦아든다고 하였습니다. 환청의 내용은 자신이 공부를 못한다고 비난하는 내용이어서 들릴 때마다 매우 괴롭고 무섭다고 하였는데요. 이것이 실제 누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일 거라고 위안하기도 하지만, 목소리가 들릴 때는 정말로 낯선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느껴져서 매우 두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를 포함한 체계적인 치료를 받고 약 2주 후에 더이상 환청이 들리지 않으며 꾸준한 약물 치료를 약속하고 퇴원하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례로 지난 2019년 4월 24일 경남 마산에서 조현병에 걸린 10대 조현병 환자가 위층에 사는 할머니(75세)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숨지게 했는데요. 2017년에 조현병 진단을 받은 이 환자는 "할머니가 내 몸에 들어와 고통을 준다", "할머니가 내 몸에 들어와 뼈를 깎는 고통이 느껴져 범행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환각을 보며 현실 자각 능력이 사라진듯한 모습입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미세한 손상, 스트레스 및 환경적 요인등이 발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위험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의 치료는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상담치료를 병행하며 스트레스 관리, 감정조절 등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여 현실판단력이 많이 떨어진 시기의 경우, 위험한 시기가 지나갈 때까지 안정을 위하여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조현병 관련하여 크고 작은 사건들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효용성있는 재활 프로그램과 사회지원활동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조현병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서울청년클리닉, BBC뉴스, MSD 매뉴얼 일반인용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