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호텔롯데 일본기업?

안녕하세요. 

모두들 다이소에서 산 물건 몇개씩은 가지고 있을텐데요. 일본 불매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다이소가 일본기업이냐 아니냐가 저는 궁금합니다. 그런데 주위에 보니 저만 궁금한 것은 아니었더군요.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오늘 다시 노노재팬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어제보타 카테고리가 두배나 많아졌더군요. 좋은 현상입니다! :)


다이소가 일본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일본기업으로 간주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다이소는 일본기업이 아닙니다. 하지만 100% 일본기업이 아니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고민을 해야하는 부분이 생겨 버립니다. 다이소라는 업체의 팩트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이소는 일본 기업이 아니고 한국기업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아성다이소는 아청에이치엠피가 지분 50.02%, 대창산업(일본 다이소)이 지분 34.21%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다이소가 2대주주이긴 하나 경영 관여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계산을 해보면 다이소는 2014~2016년 총 150억 원 규모의 배당을 실시했으며 지분 비율대로라면 일본 대창산업이 매년 약 51억원 정도를 수령해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사실이 이렇다 보니 우리는 일본기업이 상당부분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 대해 불매운동을 해야할지 말지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일본지분이 높은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호텔롯데가 있습니다. 호텔롯데는 일본지분이 무려 99%입니다. 그냥 일본기업이라고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노노재팬에는 호텔롯데 일본기업으로 표시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호텔롯데는 일본 롯데홀딩스와 광윤사, 일본 롯데 계열사 등이 지분 99.28%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입맥주 1위인 아사히 맥주도 롯데가 수입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롯데아사히주류는 롯데칠성음료가 50%, 일본 아사히그룹홀딩스가 50% 지분을 나눠 가지고 있습니다. 아사히는 현재 노노재팬에 일본제품으로 검색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일본지분이 높은 한국기업까지 불매를 펼치려고 한다면 다이소는 불매운동 리스트에 추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호텔롯데는 당근 일본기업이라고 여겨도 될 것 같습니다. 일본 지분 99%이니까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