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 도메인 구매시 저작권 검색은 필수 (Feat. 쿠팡 파트너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메인 구입 시에 도메인 이름 관련 저작권을 한번 체크해봐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도메인 이름을 정할 때 어떻게 하시나요? 도메인의 내용과 비슷한 이름을 짓고 싶어지겠죠? 만약에 돈을 아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든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이름의 사이트를 검색할 것입니다. 

MONEYSAVE
SAVEMONEY
MONEYSAVER
SAVEYOURMONEY


후이즈 사이트에서 검색해보니 주요 사이트 들은 이미 누군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이름의 도메인은 구하기가 참 힘이 드는 현실입니다. 







저는 쿠팡 파트너스 제휴마케팅을 염두에 두고 있어서 쿠팡과 비슷한 이름의 도메인으로 찾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찾은 것이 바로 COUPANG2.COM입니다. 정말 멋지죠? 쿠팡2닷컴이라고 광고도 하고 멋지게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호스팅케이알(HOSTINGKR)에서 9800원 주고 구매를 했었지요. ㅋㅋ

쿠팡2닷컴을 저의 카페24 도메인에 연결하고 거기 리허브(ReHub) 테마를 깔고 이것 저것 연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직은 준비 단계라서 별것도 없었는데요. 며칠 전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쿠팡2닷컴 도메인이 저작권에 걸렸다는 내용이며 저 사람은 미국에서 쿠팡 법정 대리인입니다. 닷컴이라서 미국에서 메일이 온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몇장에 걸쳐서 오목조목 스크린캡처까지 떠가며 쿠팡 비슷한 이름을 쓰면서 물건을 팔고 있다고 저작권 위반이라고 썼네요. 무섭게 말이죠. ㅠㅠ





결론적으로 인증 코드(Authorization Code)를 받아서 쿠팡2닷컴 도메인 권한 자체를 자기에게 달라고 해서 줬습니다. 도메인 값을 지불해 달라고 했더니 좀더 안 좋아질 수도 있었는데 평화롭게 해결하자. 돈은 안 준다는 내용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후덜덜하더군요. 어흑... 

저는 몰랐는데 도메인 이름을 정할 때는 반드시 저작권 검색을 먼저 해봐야 겠더군요. 만약에 제가 사이트를 완성하고 광고까지 하고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을 때 저런 메일을 받았다면 정말 난감했을 것 같습니다. 

닷컴도메인이라면 아래와 같이 미국의 특허 및 상표권 사이트(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서 반드시 한번 검색을 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Trademarks - Searching trademark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중간에 나오는 Search our trademark database (TESS)를 눌러줍니다. 

Basic Word Mark Search (New User)를 선택합니다. 

coupang을 입력하고 Submit Query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Coupang이 상표권이 등록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른 도메인 이름을 지을 때에도 닷컴 도메인을 구매하시려면 위와 같이 먼저 상표권 검색을 미국의 특허 및 상표권 사이트(Patent and Trademark Office) 한번 하시고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돈 들이고 또 금같은 정보를 알았네요. 좋은 정보는 이렇게 돈이 조금씩은 들어가는 경우가 많더군요. ㅋ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