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h by Amazon, Fiverr로 티셔츠 디자인을 의뢰해 보자

안녕하세요.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는 연초부터 업무에 휴가에 무척 정신없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올해에는 지금처럼 말고 좀 여유가 있는 한해가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오랜만에 Merch by Amazon 관련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FBA 알리바바 소싱으로 바로 넘어가려다가 Merch 관련 포스팅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서요. 



티셔츠를 디자인하다보면 외주를 주고 싶어지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디자인 외주는 견문을 넓히는 데도 도움이 되고 외주 줬던 디자인을 색상, 키워드, 크기 등을 수정하여 다른 티셔츠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개를 받아서 몇개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지요. 그런 점에서 잘만 사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티셔츠 디자인으로 우리나라의 가장 큰 재능매매 서비스인 크몽을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싼게 한장에 5만원입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디자인 한개에 10만원이더군요. 


개인적으로 이런 디자인 작업을 크몽에 저 가격으로 맡기는 것은 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Fiverr에 찾아보면 정말 예술적인 디자인도 보통 15불 정도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4-5불입니다. 이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괜찮은 디자이너들이 스리랑카, 필리핀, 인도 등 이런 좀 못사는 나라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격 경쟁이 붙어서 Upwork에서는 2불에 디자인 한개씩 의뢰하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네고하기 나름입니다. 



자 아래 디자인은 제 디자인 중에 꽤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디자인입니다. Fiverr에서 15불을 주고 의뢰한 디자인이죠. 정말 귀엽지 않습니까? 


Fiverr 디자인 외주는 어떠한 키워드를 써서 어떠한 분위기로 그림을 그려달라고 전달을 합니다. 잘 팔릴만한 키워드를 먼저 찾아내고 그에 맞게 디자인을 의뢰하는 것이 관건이지요. 저는 여러 개의 디자인을 의뢰해 봤는데요. 정말 잘 될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정성껏 의뢰했던 디자인이 보통 그래도 좀 팔리더군요. 대충 의뢰한 것은 잘 안 팔립니다. 키워드 리서치가 언제나 선행되어야 돈을 낭비하지 않을 수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Fiverr에서 의뢰했던 디자이너 몇명을 알려드리고 평가를 좀 해드리겠습니다. 지금 검색해보니 지금은 아이디가 없어지고 디자인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분들도 계시네요. 지금 디자인 작업을 실제로 진행하는 분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평가임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anatoliykh11를 소개 드립니다. 바로 저위의 디자인을 해준 분이죠. 


이 분은 기본 15불부터 시작합니다. 보통 4-5불이 대세인데 15불이죠. 그만큼 디자인에 신경을 써준다는 의미입니다. 4-5 불은 몰라도 15불을 주고 의뢰하실 때에는 꼭 키워드와 어떠한 디자인인지 자세히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충 주면 단순하게 해오더군요. 이렇게 되면 돈이 아깝고 잘 팔리지도 않습니다. 


이 분에 대한 설명이 아래와 같이 나와 있네요. 5개를 한꺼번에 의뢰하면 20프로 할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믿을만한 분입니다. 좀 비싸도 디자인은 세련되고 독창적입니다. 


두번째로 hafida2018을 소개합니다. 이 분은 소스파일을 주는 4-5불 짜리 디자이너 중에서 제일 괜찮은 디자이너입니다. 보통 4-5불짜리 디자인은 PNG 파일만 주고 소스 PSD, AI등의 파일을 주지 않습니다. 


작년에는 4불부터였는데, 지금은 5불부터 시작이네요. 꽤 실력있는 디자이너입니다. 


다음은 arben2016입니다. 이분은 대체적으로 다른 분들의 평가는 우수한데요. 



이 분은 아래와 같이 가격대가 나뉘어져 있는데요. 제가 시험삼아 15불짜리 프리미엄으로 한개 의뢰했었는데, 상당히 독창적이나 키워드 컨셉과 맞지 않고, 제 마음에도 별로 들지 않았었습니다. 예상대로 한개도 안 팔리더군요. 



자 마지막으로 teesdesigner를 소개합니다. 이 분은 처음에는 사진이 예쁜 여자였는데 아래와 같이 수염난 남자로 바뀌었습니다. 아마도 디자인 그룹인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대를 보면 참 싸죠. 3불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것은 단순 글자만 들어갈 때의 가격이고요. 그래픽을 넣어달라고 하면 4-5불을 요구합니다. 제가 개당 4불을 주고 의뢰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분 작업이 제가 의뢰한 디자인 중 제일 별로였습니다. 싼 것이 이유가 있는 듯 합니다. 




이상으로 제가 의뢰드렸었던 몇몇분의 디자이너들에 대한 제 개인적인 평가를 알려 드렸습니다. Merch by Amazon 많이 하시는 분들은 보통 1-2명의 친한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척하면 척 알아듣는 그러한 동료들이죠. 제대로 하려면 디자이너 육성도 꼭 필요한 과제이지요. 저는 아직 없습니다. 작년 말부터 혼자 디자인했기 때문인데요. 올해에는 저도 외주를 늘려볼까 싶었는데, 할 것들이 점점 많아져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만 해도 꽤 힘든 일이거든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디자인 외주는 아이디어의 폭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몇번 정도는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