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제품 판매량 예측 툴 비교 분석

안녕하세요. 이트랜슬레이션입니다. 


아마존 FBA PL로 제품을 출시하려면 먼저 경쟁 제품을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판매량인데요. 적어도 한달 정도는 비슷한 경쟁 베스트셀러 제품의 판매량 추이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아마존 판매량 예측 툴들이 있는데, 이 중 다음의 몇가지 방법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Jungle Scout Lite 버전 크롬 익스텐션 - 97불(영구 사용 버전)

(2) Unicorn Smasher 크롬 익스텐션 - 공짜

(3) SellCaster 크롬 익스텐션 - 공짜

(4) Jungle Scout Estimator - 공짜

(5) 유튜브에서 발견한 꼼수 - 물론 공짜


제 제품의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비교분석할 것인데요. 현재 제 제품의 실제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Last 30 Days가 650개입니다. 





(1) 먼저 정글스카우트를 돌려 보겠습니다. 정글스카우트는 다음 링크로 가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junglescout.com/pricing-chrome-extension/


270개라고 나오네요. 보통 이러한 예측 툴들은 가상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치를 보여주는데요. 정글스카우트의 경우 전에는 그 전날 판매량 * 30으로 나와서 믿을 수가 없었는데, 요즘에 좀 보완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 제품의 판매량이 최근 폭증한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나쁘지 않은 예측값입니다. 


(2) 다음은 유니콘 스매셔(Unicorn Smasher)를 보겠습니다. 유니콘 스매셔 크롬 익스텐션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unicorn-smasher/lfmmeekapjbfjachdkgabdaoccfclpaa



한달 예상 판매량이 337개라고 나오네요. 정글스카우트에 비해서 좀더 사실에 가까운 값입니다. 공짜라고 무시할 수는 없는 툴인 것 같습니다. 


(3) 그렇다면 다음은 SellCaster 크롬 익스텐션을 보겠습니다. SellCaster 크롬 익스텐션은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mazon-fba-calculatorcomp/akdibckdjeocfbcjaikipkhhbggcbgkg

108개라고 나오네요. 가장 사실과 다른 값이지만 90일 평균 판매 랭크를 기반으로 한다면 나올 수 있는 수치입니다. 


이상 3개의 크롬 익스텐션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여태까지의 데이터를 본다면 구지 돈을 내고 정글스카우트를 사용할 필요없이 유니콘 스매셔와 셀캐스터를 보고 추측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런데 정글스카우트는 특정 한개 제품의 테이터를 크롬익스텐션으로 볼 수 있으나 유니콘 스매셔는 특정 키워드에서 나오는 제품들 페이지에서만 돌아갑니다. 그리고 정글스카우트는 관련 제품들을 알아서 찾아서 보여주죠. 셀캐스터는 보시다시피 한개 제품의 예상 판매량만 나옵니다. 각 특징을 잘 파악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또 제품 판매량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정글스카우트 Estimator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제품에는 해당 카테고리의 몇번째 판매 랭크인지를 제품페이지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제 제품은 다음과 같이 Kitchen & Dining에서 5803 순위입니다.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벌써 순위가 바뀌었네요. 이 순위는 1시간 정도에 한번씩은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정글스카우트 Estimator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junglescout.com/estimator/


들어가서 5803위 Kitchen & Dining, US 시장을 선택합니다. 


570개라고 나오네요.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그런데 단점은 저 판매 랭킹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그리고 마지막 방법으로 꼼수를 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일단 경쟁 제품을 Cart로 집어 어 넣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999개를 사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재고 갯수가 표시됩니다.(999개 이하인 경우)

이렇게 수시로 확인하여 재고 갯수가 몇개 남았는지 데이터를 모아보면 하루 판매량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판매 갯수 제한을 10개 이런식으로 해놓은 제품에는 적용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손이 많이 가지요. 


이상 5가지 판매량 예측 방법을 알아 보았는데요. 무엇이든 정확한 방법은 없다는 결론입니다. 여러 방법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일정 기간 데이터를 모아서 3차원적으로 예측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만약 PL을 준비하신다면 이 판매량 예측은 정말 중요합니다.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